"허식 의장 엄정 처벌해야"‧‧‧인천시민단체, 경찰에 고발
상태바
"허식 의장 엄정 처벌해야"‧‧‧인천시민단체, 경찰에 고발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4.01.1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연대.인천평화복지연대, 12일 5‧18 민주화운동 등 특별법 위반 고발...
[사진=인천평화복지연대]
[사진=인천평화복지연대]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최근 허식 의장이 인천시의원들에게 ‘5‧18은 DJ세력‧북(北)이 주도한 내란’이라는 제목의 신문을 배포,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민단체들이 허식 의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인천지역연대와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2일 허식 의장을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위반으로 인천경찰청에 고발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인천경찰청 앞에서 기자브리핑을 통해 “대법원은 1997. 4. 17. 선고 96도3376 전원합의체 판결에서 광주 시민들에 의해 이루어진 5‧18 민주화운동을 ‘헌정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정당한 행위’라고 판단했으며, 오히려 신군부에 의한 위법한 시위 진압을 ‘폭동적 시위진압행위’이며 ‘국헌문란행위인 내란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허 의장이 배포한 신문은 5‧18 민주화운동이 북한의 주도로 이루어진 내란이라며, 이른바 북한개입설과 같은 허위사실로 가득하다. 5‧18기념재단은 1월 11일 허 의장이 배포한 신문의 기자를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허위사실유포 금지)으로 고발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처럼 허 의장이 배포한 신문은 대법원과 이전 정부가 인정한 사실과 배치되는 허위사실들로 도배되어 있다”면서 “허 의장은 이를 동료 의원들에게 공공연히 유포함으로서 5‧18 민주화운동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제8조에서 금지하고 있는 허위사실유포의 죄를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또 “허 의장은 언론을 통해 ‘신문은 동료 의원들의 요구로 보낸 것이고, 기사 내용에 관한 의견은 밝히지 않았다’라고 비상식적인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허 의장은 최초 보도한 지역 언론사 기자들을 고소하고, 국민의힘 징계를 회피하기 위해 탈당하는 등 전혀 반성하지 않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허 의장의 행위는 인천시민들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용서를 받을 수 없다”면서 “사법당국은 허 의장에 대해 한 점의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와 엄정히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