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 협의체' 출범
상태바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 협의체' 출범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3.01.0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시민·지방의원·전문가·공무원 등 50명 위원 구성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시민소통 협의체가 4일 출범했다.

시에 따르면 협의체는 시민·지방의원·전문가·공무원 등 각계 각층을 대표하는 50명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이중 시민 위원은 20명으로 구성 비율이 40%로 가장 높게 반영됐다.

협의체는 효율적인 논의를 위해 중·동구 조정·통합 분과 서구 분할 분과로 각각 역할을 나눠 활동하게 되며, 분과를 총괄하는 별도 총괄 지원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중·동구 조정·통합 분과는 중구 행정복지국장, 동구 자치행정국장과 시의원 3명, 중구의원 4명, 동구의원 4명, 중구 주민 6명, 동구 주민 4명 등 23명이 활동하게 된다.

또 서구 분할 분과는 서구 자치행정국장과 시의원 2명, 서구의원 4명, 서구 주민 10명 등 17명으로 구성됐다. 

중·동구 조정·통합 분과는 생활권 차이에 따른 (가칭)제물포구 및 (가칭)영종구 조정(안) 등을, 서구 분할 분과는 인구 증가에 따른 미래 행정수요 대응을 위한 (가칭)서구 및 (가칭)검단구 분할(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총괄 지원단은 시 행정국장과 시의원 2명, 시민단체, 교수, 연구원 등 전문가 7명 등 10명이 참여, 각 분과협의체 회의를 지원하는 한편 시와 중·동·서구 등 관계 자치구 간의 의견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 8월 생활권 및 인구규모 등을 고려해 행정체제를 현행 2군(郡)·8구(區)에서 2군·9구로 개편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미래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유정복 시장은 “행정체제 개편은 인천을 넘어 대한민국 행정체제 개편의 미래를 그려 나가는 아주 중요한 정책”이라며 “이번 협의체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으로 거듭나기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