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이틀 째, 컨테이너 반출입량 60% 감소
상태바
공공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이틀 째, 컨테이너 반출입량 60% 감소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2.11.25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권력 투입 현실화?...정부, 무관용 원칙 대응 강조 '업무개시명령 발동' 초읽기? 
정치권 與, '정치파업, 불법투쟁' 비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 이틀차인 8일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앞에 줄지어 멈춰선 화물차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앞에 줄지어 멈춰선 대형 화물차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이틀 째를 맞은 가운데, 24일과 25일 물류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며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평소보다 6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이 전날(24일) 오후 5시 기준 64.2%로, 평상시(64.5%)와 큰 차이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전날 오전 10시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 이후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4695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소 3만6655TEU보다 60% 가량 감소했다.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시멘트 업계(한국시멘트협회)도 전날, 당초 예정돼 있던 시멘트 출하량은 20만톤이었으나 실제 출하량은 1만톤에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피해금액은 약 19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무관용 원칙 대응'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업무개시명령 발동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기한 파업을 강조한 화물연대와의 '대충돌' 조짐의 우려감도 나온다.

여기에 정치권(국민의힘)에서도 '정치파업, 불법투쟁'이라는 목소리까지 더해지면서 정부의 '조기 공권력 투입'의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사실상 이번 파업이 6개월 된 윤석열 정부의 퇴진운동이라는 게 국민의힘 주장인데, 시대착오적 불법 파업인 만큼, 정부가 신속하고 엄정하게 공권력을 집행해야 한다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노동계에 따르면 앞서 화물연대는 전날 오전 10시 전국 16개 지역에서 동시 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조합원들은 대형 화물차량을 도열시키고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차종·품목 확대 적용을 요구했다.

수도권 물류 거점인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선 조합원 1000명이, 국내 최대 석유화학·철강업체가 밀집한 전남 광양항에는 2000명이 모였고 인천신항에서도 약 600여명의 조합원들이 모여 비조합원들의 동참을 바라는 선전전을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