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 해경본부, 결국 세종시로 이전 확정
상태바
인천 송도 해경본부, 결국 세종시로 이전 확정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5.10.1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반발과 함께 내년 4월 총선 앞두고 정치적 공방 등 후폭풍 거셀 듯

 해양경비안전본부(해경)가 결국 인천을 떠나 세종시로 이전한다.

 15일 행정자치부와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안전처의 이전에 맞춰 소속 기관인 해경본부도 정부세종2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이 확정됐다.

 정부는 빠르면 16일 대통령 고시를 관보에 게재해 해경본부를 포함한 국민안전처의 세종시 이전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해경의 인천 존치를 위해 진보와 보수를 떠나 37개 시민사회단체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규모 궐기대회에 나서고 여야 지역정치권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은 물론 인천시의회가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했지만 이전 결정을 되돌리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 “해경 이전을 강행하는 불통의 박근혜 정권은 계획을 철회하라”며 “행자부장관과 관련 여당 국회의원들은 그동안의 경과를 낱낱이 밝히고 인천시민에게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시당은 “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해경 인천 존치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시당은 “우리 당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박남춘 의원에 따르면 행자부장관에게 이전 철회 요청 전화를 한 결과 ‘대통령이 결정한 문제여서 장관이 어쩔 수 없다’고 답하는 등 해경본부 이전은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에 의해 정권 차원에서 추진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고시를 관보에 싣겠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 방문에 앞서 13일 이전 결정을 마쳤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지적이다.

  새정치연합 시당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유정복 시장을 비롯해 이학재ㆍ윤상현 의원 등 지역의 여당 인사들에게 화살을 돌렸다.

 황 부총리는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해경 이전을 막아내지 못했고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실장 출신으로 힘있는 시장을 강조한 유 시장, 비서실장 출신인 이 의원, 정무특보인 윤 의원 등이 도대체 무얼 했느냐는 비난이다.

 친박계 핵심으로 알려진 이들이 해경 인천 존치를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등 그동안의 경과를 숨김없이 밝히라는 것이다.

 시당은 “우리 당 신학용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으로부터 받아낸 재검토 약속도 시간벌기용 거짓말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면 분노를 넘어 허탈해진다”고 개탄했다.

 행정자치부는 해경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해경본부는 별도 조직이 아닌 국민안전처 소속이고 인천 앞바다 해상치안 등은 중부해양경비본부가 맡고 있다”며 “북방한계선(NLL)을 둘러싼 남북 대치 상황과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등에 대해서는 이미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이 철회될 가능성이 없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언급이다.

 해경본부는 1953년 해양경찰대 창설 때 부산에 뒀다가 1979년 인천(현 인천해양경찰서)으로 옮겼고 2005년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했다.

 지난 2000년 정부청사가 있는 대전으로의 이전이 추진됐으나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해 무산됐다가 이번에 세종시 이전이 강행된 것이다.

 해경본부는 3국 14과 280명이 근무하고 있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해양도시를 표방하는 인천의 입장에서는 자존심과 관련된 문제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공방도 거셀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