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루원시티 사업재개 모색
상태바
인천시 루원시티 사업재개 모색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4.04.0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에 대형개발사업 조정안 제시

  인천시가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서구 가정오거리 루원시티 조성사업 추진 차원에서 한국주택토지공사(LH)에 공동시행중인 대형 개발사업의 2가지 조정안을 제시해 결과가 주목된다.

 시는 최근 LH에 검단신도시와 영종하늘도시의 공동시행 지분을 정리해 검단신도시는 LH가, 영종하늘도시는 인천도시공사가 전담하면 시가 LH에 총 1285억원의 송도·청라 토지와 현금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 = 루원시티 조감도>
 검단신도시는 LH와 인천도시공사가 각각 50%, 영종하늘도시는 LH와 인천도시공사가 70%와 30%의 지분을 갖고 있다.

 시는 또 LH가 70%, 인천도시공사가 30%의 지분율로 공동시행하는 영종하늘도시 내 옛 밀라노디자인시티(MDC) 사업을 도시공사가 전담하면서 LH에 1380억원의 송도 땅을 주는 방안도 내놓았다.

 두 가지 방안 중 LH가 선택하되 시가 제공하는 1285~1380억원은 루원시티 기반시설공사에 투입함으로써 사업을 재개하는 조건이다.

 시는 이러한 사업 조정안을 LH가 받아들일 경우 루원시티 사업을 재개할 수 있고 검단신도시와 영종하늘도시의 기관별 단독시행에 따라 정책결정이 빨라져 사업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시작 단계인 검단신도시와 마무리에 접어든 영종하늘도시는 앞으로 투입할 사업비 규모에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은 물론 기대수익 또는 추정손실 등에서 양 기관이 이견을 보일 가능성이 커 빅딜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높다.

 인천시는 지난해 말에도 송영길 시장이 LH공사 사장을 만나 검단신도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분이 아닌 면적으로 나눠 개발하자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LH는 현재까지도 결정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시는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된 루원시티에 교육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인천시교육청의 루원시티 이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루원시티 교육타운 입주가능 시설로 시교육청을 첫 손에 꼽고 시 인재개발원, 인천발전연구원, 평생교육진흥원, 방송통신대 등을 나열했다.

 지난 2012년부터 거론됐던 시교육청의 루원시티 이전은 부지 및 건물 면적, 현 청사의 활용방안, 추가비용 조달문제 등 난제가 많은데다 특히 시교육청이 별다른 의지를 보이지 않아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시교육청 부지 2만4785㎡의 67%인 1만6544㎡, 건물 연면적 1만9816㎡의 76%인 1만5068㎡는 인천시 소유로 이전 문제가 본격 논의될 경우 시로부터 부지와 건물을 무상 임대받아 관리권만 갖고 있는 시교육청이 무조건 거부하기는 어려운 구조다.

 2012년 당시 시가 내부 검토했던 시교육청 이전에 따른 추가비용은 현재의 부지 면적을 절반으로 줄이고 건물 연면적은 동일하게 유지한다는 가정 아래 현 청사의 가치를 따졌을 때 500억 원가량으로 추정됐다.

 당장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이지만 루원시티 사업 재개를 위해 시가 제시한 대형개발사업 조정안을 LH가 수용할 경우 시교육청 이전을 둘러싼 논란도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