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미래포럼 "인천대 공공의대 설치, 인천시가 나서야"
상태바
인천미래포럼 "인천대 공공의대 설치, 인천시가 나서야"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4.03.29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미래포럼이 28일 오후 인천대학교에서 국가 공공의료정책 방향에 따른 지방정부의 과제 주제로 개최됐다.

포럼은 유원섭 국립중앙의료원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 발제에 이어 본격적인 토론으로 진행됐다.

유원섭 센터장은 발제를 통해 “지역 보건의료체계 혁신에 있어서 중앙정부가 지역특성을 세밀하게 다루긴 어렵기 때문에 지자체 차원의 정책 추진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혁신적인 대안 마련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 사진=인천대학교]
[이상 사진=인천대학교]

이어진 토론은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이 좌장을 맡고, 장성숙 인천시의원,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김동원 인천대공공의대설립단장, 신남식 인천시 보건복지국장 등이 패널로 참석, 의견을 개진했다.

먼저 장성숙 시의원은 “인천시장의 제2의료원 건립, 감염병 전담병원 및 영종도 국립대병원 유치, 국립공공의대 유치 등 공공의료 관련 공약이 2년째 가시적 성과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시는 광역시 중 유일하게 국립의대와 국립대학병원이 없어 효과적인 공공보건의료협력체계 확립이 어렵다”며 “무엇보다 인천시의 의지가 확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송원 사무처장은 “인천은 치료가능 사망률이 높고 의사와 공공병원 설치율 모두 전국 평균 이하인 최악의 의료취약지”라며 “공공의료를 책임질 의사 양성과 권역 책임의료기관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인천대 공공의대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동원 단장은 "정부가 전국을 16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 책임의료기관을 지정해 이를 총괄토록 했지만 인천과 울산은 사립병원이 그 역할을 하고 있어 사실상 공공보건의료 수행기관간 협력체계, 감염병 예방 등에 관한 사항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색깔의 11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범시민협의회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고, 3개 주요 정당에서 인천대 공공의대를 공약사항으로 내걸고 있다는 점에서 인천시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신남식 보건복지국장은 “포럼에서 제기된 여러 가지 의견들을 잘 검토해 인천시 차원에서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올해 20회를 맞은 인천미래포럼은 인천대 정책대학원 석사총동문회가 주축이 돼 지역의 다양한 현안과 주제를 다루며 문제점과 동시에 대안과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