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협회 "의료공백‧‧‧일일점검회의 환자 안전에 앞장"
상태바
간호협회 "의료공백‧‧‧일일점검회의 환자 안전에 앞장"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4.02.19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미디어인천신문DB]
[사진=미디어인천신문DB]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전공의 등 의사들의 불법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에 대비, 간호계가 간호사 피해 방지를 위한 법적안전망 마련을 정부에 공식 요구하기로 했다.

대한간호협회는 최근 기존 간호사 준법투쟁 태스크포스(TF)를 의료공백 위기 대응 간호사 TF로 확대 개편, 첫 회의를 통해 이 같이 추진키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의료공백 위기 대응 간호사 TF는 변호사와 노무사 등 외부 관련 분야 전문가와 현장 간호사 등 모두 14명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5월 간호사 준법투쟁이 진행되면서 의료현장에서는 간호사의 경우 법에서 부여한 업무 외 일은 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커져 있는 상황이다.

첫 회의에서는 간호사들 준법투쟁 기조 유지, 법적보호 정부로부터 약속받은 후 이를 명시화 해 의료공백 참여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우선 간호계는 의대정원 증원을 통한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하고, 의료인의 제1 책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 보호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 간호사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정부에 간호사 법적보호 장치 마련을 요구하기로 했다.

협회 관계자는 "전공의 업무거부에 따른 의료공백 위기에 간호계가 앞장서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차원에서 의료현장 상황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TF 일일점검회의를 통해 환자 안전에 앞장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