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원도심 생활주변 위험수목 처리해드립니다”
상태바
인천 중구 “원도심 생활주변 위험수목 처리해드립니다”
  • 엄태규 기자
  • 승인 2024.02.07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3일부터 3월 8일까지 신청
[제공=인천 중구]
[제공=인천 중구]

[미디어인천신문 엄태규 기자] 인천 중구가‘중구 원도심 생활 주변 위험 수목 처리지원 사업’을 도입·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생활 주변 위험 수목은 주택·노유자시설(경로당·어린이집 등) 등에 인접한 나무로, 낙뢰·강풍·비 등 자연현상에 의한 쓰러짐 등으로 인명·재산 피해가 예상되거나 발생해 긴급해 처리해야 하는 나무를 말한다.

중구는 주민들의 지속적인 위험 수목 처리 요청 민원과 함께 아파트와 달리 주택·노유자시설은 주민 스스로 정비하기 힘든 현실을 고려해 해당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를 위해 지난해 ‘중구 생활 주변 위험 수목 처리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공공 부분에서만 시행하던 위험 수목 처리 사업 대상을 올해부터 주택가 등 민간 부분까지 확대했다.

위험 수목 처리를 원하는 주민은 중구 홈페이지(www.icjg.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관련 서류와 함께 2월 13일부터 3월 8일까지 중구청 도시계획과 공원녹지팀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지원대상은 원도심 일원 주택·노유자시설의 일상생활 공간 내 가슴높이지름 20cm 이상 수목 중 ▲큰 마른 가지의 낙하가 예상되는 나무 ▲부패·병충해 등으로 쓰러질 우려가 있어 주변 시설물에 피해를 줄 수 있는 나무 ▲강풍·태풍 발생 시 쓰러짐이 우려되는 나무 등이다.

구는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피해 수목 제거, 가지치기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단, 주민 분쟁 방지를 위해 해당 수목은 반드시 소유주 동의가 필요하다. 지원이 결정된 경우라도 허위, 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하거나 수목 처리 중 민원 등으로 처리가 곤란한 경우 등은 지원이 취소될 수 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주택, 노유자시설 등 취약 시설에 대한 위험 수목 정비 지원 사업을 통해 자연재해로 인한 주민피해 발생을 예방할 것”이라며 “올해도 안전한 중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