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오성산 관광자원화 개발 밑그림 그린다"
상태바
인천공항 "오성산 관광자원화 개발 밑그림 그린다"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4.02.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성산 개발로 공항과 지역경제를 연결하여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모색
오성산 전경.
오성산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오성산 절토지 일대를 공항과 지역사회 간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오성산은 인천공항 항공기 운항 안전 확보를 위해 장애구릉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2003년부터 2009년까지 해발 172m에서 고도제한 높이(52m) 이하로 절토됐다. 

이후 약 81만㎡에 달하는 전체부지를 근린공원으로 복구할 예정이었으나 지자체 협의 및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공원 개발 면적을 축소하기로 했으며 잔여부지 약 61만㎡에 대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제고하고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머무를 수 있는 프리미엄 복합 관광레저시설로 개발방향을 정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추진 중이다.

공사는 오성산 인근에 마시란 해변과 같은 훌륭한 관광자원이 위치하는 만큼 지역사회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인구를 타겟으로 막대한 방문객을 집객할 수 있고 공항에 인접한 지역적 장점을 활용해 외국인 관광객이 머무르면서 즐길 수 있는 새롭고 차별화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는 그간의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모터스포츠 클러스터를 포함, 대규모 관광수요 창출 및 우수한 집객력을 지닌 관광자원 개발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해, 공사는 전문 컨설팅 용역(2월 중 입찰공고 예정, 용역기간 5개월)을 발주해 현재 구상중인 방안 등에 대해 개발 컨셉을 수립하고 타당성과 사업성, 민간투자 유치 방안 및 기대효과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개발방안 중의 하나인 모터스포츠 클러스터는 크게 세가지 컨셉을 토대로 하고 있다. △각종 국제 모터스포츠 대회 및 문화 이벤트 개최 등 복합기능을 가진 상설 서킷(경주장)을 앵커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튜닝(자동차 커스터마이징)산업 특화단지를 조성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했다.

또 △식음·쇼핑·숙박·레저&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서킷 주변에 배치해 경기 관람만을 위한 레이싱 시설이 아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잠재 수요를 지속 확대해 나가는 등 레저와 산업이 어우러지는 복합단지로 개발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공항이 능동적으로 외국인 방한객 및 수도권 등 내국인 관광수요를 신규로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터스포츠 연관 산업이 집적되는 수도권 유일의 관광·산업 복합클러스터로서 향후 용유·무의지역 관광자원 개발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