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공사 측 관할권 인천시 이관 반대 이유‧‧‧어불성설"
상태바
“SL공사 측 관할권 인천시 이관 반대 이유‧‧‧어불성설"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4.01.31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해권 시의회 산경위원장, SL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관 정책 토론회 참석
[사진=인천시의회]
[사진=인천시의회]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SL공사 측의 관할권 인천시 이관 반대 이유 충분히 살펴봤으나, 관할권 이관이 폐기물처리 체계에 혼란을 초래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

정해권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은 30일 수도권매립지 문제해결 범시민운동본부가 개최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관 주제로한 정책 토론회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토론회는 박덕수 행정부시장,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김송원 사무처장, 이한구 시 시정혁신단 위원, 김철수 시 환경국장,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SL공사 이관을 반대하고 있는 SL공사 노조와 주민지원협의체와의 갈등 해결방안으로 근로자 전원 고용승계 및 대체매립지 채용우대, 사후관리 종료 시까지 3개 시도 비용 분담, 주민지원기금 현행기준 유지 등 의견이 제시됐다.

정해권 위원장은 이날 "그동안 시의회 산업경위는 대체매립지 조성을 통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SL공사의 관할권 인천시 이관 등 2015년 4자 합의 사항의 조속한 이행과 매립지 종료 공약 이행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SL공사 측의 관할권 이관 반대 이유도 충분히 살펴봤으나, 관할권 이관이 폐기물처리 체계에 혼란을 초래하고, 수도권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불확실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관할권 이관을 통해 수도권매립지 종료 이후 매립지 관리와 활용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확보하고, 수도권매립지 주변 지역주민들의 피해 보상과 지원을 강화해야 하기에 SL공사 인천시 관할권 이관을 하루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를 중심으로 인천을 대표하는 23개 시민‧사회단체가 뜻을 모아 지난해 9월 발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