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군마현 '조선인 추도비' 철거'‧‧‧尹 정부, 미온적 입장
상태바
日 군마현 '조선인 추도비' 철거'‧‧‧尹 정부, 미온적 입장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4.01.30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성명 발표...
군마현 강제동원 추도비 철거 강력 규탄...외교부, 한·일 우호 관계 저해되지 않길
"피해국 정부 저자세...가해국 일본 더 기세등등 피해자 아픔 희롱"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일본 최고재판소가 군마현 강제동원 조선인 추도비가 정치적 성격을 띤다는 우익단체 주장을 받아들여 강제 철거를 판결했다.

이에 따라 20년 간 한‧일 우호의 상징으로 있던 추도비가 29일 강제 철거된다.

이와 관련 국회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유기홍 대표의원)은 29일 군마현 강제동원 추도비 철거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김교흥.김성주.김태년.송갑석.우상호.윤건영.윤미향.이성만.이용선.한정애 의원들로 구성된 이 모임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한·일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는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입장은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 강제 동원 추도비를 철거하는 것이 진정 공동선언을 계승하는 것이냐”며 반문했다.

이어 “조선인 강제동원 추도비 철거는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김대중-오부치 정신을 정면으로 부인하고 강제동원의 역사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한일 공동선언을 직접 발표한 군마현 출신 오부치 게이조 전 총리의 이름도 부끄럽게 만드는 행위”며 "일본 정부는 추도비 철거를 즉각 철회하고 강제 동원 피해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조선인 강제동원 추도비 철거에 대해 ‘한·일 우호 관계 저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되길 바란다’는 미온적 입장 표명에 그쳤다"면서 “피해국 정부가 저자세로 나오니 가해국인 일본은 더 기세등등해 강제동원 피해자의 아픔을 희롱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강제동원 역사 지우기에 동조하는 것이 아니라면 피해국으로서 철거 반대 입장을 강력하게 주장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