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4년 어촌·수산 분야 586억 투입한다
상태바
인천시, 2024년 어촌·수산 분야 586억 투입한다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4.01.19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인천시]
어촌뉴딜 300(서포리항 조감도)[자료=인천시]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가 2024년 어촌·수산 분야에 총 58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86개 사업을 추진한다.

19일 시에 따르면 이에 따른 중점과제는 ▲어촌·어항재생사업 통한 어촌생활 및 안전기반 개선 ▲어항 기반시설 구축 ▲접경해역 조업여건 개선 및 안전한 조업환경 조성 ▲풍요로운 수산자원 조성 및 친환경 양식어업 확대 ▲수산물 유통기반 조성 및 어촌 활성화 등으로 다 함께 잘사는 어촌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추진 사항을 보면 시는 2026년까지 강화군, 옹진군, 중구의 어촌지역 18곳에 총 사업비 1810억 원 규모 어촌·어항 재생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까지 어촌뉴딜300 2~3단계 8곳 사업 중 3곳을 완료했고 나머지 5곳은 올 하반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며, 4단계 3곳 사업은 올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부터 어촌뉴딜300 후속사업으로 시작된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에 선정된 강화군 장곳항, 옹진군 백아리2항 등 2곳은 올 상반기 중 기본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실시설계 후 신속하게 착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2024년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공모에 강화 3곳, 옹진 3곳, 중구 1곳 등을 발굴해 신청했으며, 올 1월 강화 주문도항(100억)이 선정됐다.

시는 또 어항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어선을 안전하게 수용, 어업인들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고, 어항 보수‧보강 및 환경개선 사업 등으로 지역주민의 정주여건과 해상교통 여건도 개선한다.

지방어항 건설사업은 후포항, 소연평항, 광명항 등에 46억, 어항 보수․보강사업은 창후항, 사하동항, 선두항, 승봉리항, 도우항, 예단포항 등에 42억, 부잔교 시설사업은 강화군 3개 항에 8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어항 유지․보수사업에도 9억 원을 편성해 안전 시설물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해 지속 가능한 수산자원 조성‧이용을 위해 수산종자 매입방류와 인공어초 설치에 각각 23억 3천만 원과 16억 4천만 원을 투입한다.

이외에도 노후화된 어장환경 개선 및 어업생산 기반 조성에 21억 1천만 원을 투입, 양식어장 환경개선·보전 및 안전한 수산물 생산·공급에 기여하고, 양식장 친환경 에너지보급(5억)으로 친환경 양식어업 확대도 도모할 예정이다.

아울러 10억 원을 들여 현지에서 생산된 수산물을 저장할 수 있는 수산물 냉동·냉장 시설을 지원해 지역 특산물 품질 향상 및 안전성 확보를 통한 수산물 소비촉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17억 원을 투입 수산물 유통·판매 소비 촉진을 위해 수산물 포장용기와 저장용기 제작 지원과 유통 물류비 지원,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해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공급할 예정이다.

오국현 수산과장은 “어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수산정책 사업을 발굴하고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하게 지원해 다 함께 잘 사는 어촌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