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글로벌 실증 메카로 자리...작년, 인천 스타트업 지원 성과 뚜렷 
상태바
IFEZ, 글로벌 실증 메카로 자리...작년, 인천 스타트업 지원 성과 뚜렷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4.01.0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공단 워터베이션 실증 모습. 인천경제청
환경공단 워터베이션 실증 모습. 인천경제청

지난해 인천스타트업파크의 실증 프로그램이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글로벌 실증 메카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인천스타트업파크의 지난해 실증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공사·공단·대기업 등 협력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스타트업 50개사의 현장 실증을 지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현장실증은 기술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제품이나 기술, 서비스가 구현되는 현장에 직접 설치해 검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증 지원프로그램은 공공기관의 실증 자원(공간, 플랫폼, 인프라, 데이터, 전문가)을 활용한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 민간기업의 수요기술과 스타트업의 혁신기술을 연결하는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IoT(Internet of thinks) 테스트필드 조성 사업으로 각각 구분된다.

먼저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에서는 △인천경제청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인천도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환경공단 △인천유나이티드 등 7개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 20개사를 지원했다.

주요 실적으로는 환경공단 하수처리장에 설치한 '물필터 방식의 친환경 습식 악취처리장치(워터베이션(주)) 실증'은 실제 현장에서 악취처리 효과를 검증했고 인천도시공사의 인천아시아드아파트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실증한 'IoT 무인공유 서비스(쉐어라운지(주))'가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실증 이후에도 24시간 공유경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자원순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인천관광공사 하버파크호텔 내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AI 기반 콘텐츠 스트리밍 솔루션(빛글림(주))' 실증과 송도컨벤시아 전시 행사와 연계한 '박람회의 종이 리플렛을 대체하는 영상 리플렛 제작도구(슛버튼(주))' 실증 또한 우수한 결과를 보여 호텔 등과 운영계약을 체결하고 조기 상용화라는 성과를 거뒀다. 

대기업의 수요 기술과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을 연계·실증하는 실증브릿지 프로그램에서는 △GS칼텍스 △포스코인터내셔널 △한림제약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태전그룹 △LS일렉트릭 △LG사이언스파크 등 8개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 18개사를 지원했다. 

주요 실적으로는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단지 내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된 '맞춤형 차세대 탄소 배출량 DX솔루션(탄소중립연구원(주))' 실증은 유효성이 검증돼 추후 단지 전체에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 LS일렉트릭의 연계 공장인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실증을 진행한 '전력 데이터 기반 에너지 진단 및 관리 솔루션(나인와트(주))'의 경우, 실제 전력 비용을 절감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LS일렉트릭의 직접적인 투자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

이외에도 태전그룹의 의약품 유통망을 활용한 '약국 의약품 물류 최적화 배송 시스템(위밋모빌리티(주))' 실증과 데이터 분석 엔진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건강 기능식품 추천 알고리즘(콕스스페이스(주))' 실증은 우수한 실증 성과를 인정받아 서비스 설치 실적 확보와 함께 실증제품 도입을 위한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실증자원(공간, 플랫폼 등)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아 수행 중인 IoT테스트 필드 조성사업과 연계해 인천항만 내 실증인프라(스마트폴, CCTV, 각종 센서 등) 구축을 완료했으며, 이미 구축된 인프라인 △인천스타트업파크(2020년) △인천대입구역사(2021년) △인천국제공항 주차장(2022년)을 활용해 스타트업 12개사의 현장 실증을 지원했다. 

변주영 차장은 "기술 등과 관련한 현장에서의 실증은 스타트업이 기술보완, 제품‧서비스의 설치 실적 확보 등을 통해 조기상용화를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투자유치 및 글로벌 진출에도 성과를 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실증 협력기관 확보를 통해 IFEZ가 실증 메카가 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스타트업파크 운영사업을 대행하고 있는 인천테크노파크에서는 올해에도 공공·민간·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특화 실증자원을 활용한 실증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2월 중 순차적으로 인천스타트업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이 공고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