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캠프마켓' 전체 부지 44만㎡ 반환... 84년 만, 인천 명소 재탄생 기대
상태바
'인천 캠프마켓' 전체 부지 44만㎡ 반환... 84년 만, 인천 명소 재탄생 기대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12.2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 도시공간 재편 이끌 '시민 열린 공원' 조성
인천 캠프마켓 부지. 인천시
인천 캠프마켓 부지. 인천시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부터 광복 이후 주한미군기지로 사용된 '인천 캠프마켓'이 84년만에 인천시로 반환됐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평미군기지 D구역(23만㎡)이 반환(주한미군→국방부)돼 캠프마켓 전체 부지 44만㎡이 모두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유 시장의 회견에 앞서 캠프마켓 D구역의 반환을 발표했다. 캠프마켓은 2002년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Land Partnership Plan)에 따라 이전계획이 확정됐지만, 2019년 12월 A, B구역(21만㎡)이 부분 반환된 이후 4년 만에 잔여 부지인 D구역의 반환이 이뤄졌다.

회견에서 유 시장은 "84년이란 짧지 않은 세월이 흐르고서야 드디어 인천의 품으로 완전히 돌아온 것"이라며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해 캠프마켓 부지 반환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캠프마켓 사업은 완벽한 오염정화와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교통, 보행, 녹지축을 확장 연계해 시민과 공원을 강력히 연결하고, 캠프마켓만의 가치를 담은 복합적 공간 활용을 통해 인천의 명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반환이 지연된 부분을 극복하고 캠프마켓을 시민의 뜻이 담긴 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는 현재 공원 조성 방향을 가시화하고 사업을 본궤도로 올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과 소통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으며, 역사 가치 보존을 위한 아카이브 구축, 시설물 조사 등도 진행 중이다.

또, 부지 일부를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다양한 방식의 주민설명회, 체험·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8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시민의 출입이 단절됐던 캠프마켓은 2030년을 목표로 시민의 열린 공원으로 조성, 부평의 도시공간 재편을 이끌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