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카오 뉴스 검색,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
상태바
"다음 카카오 뉴스 검색,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
  • 여운균 기자
  • 승인 2023.12.1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카카오 뉴스 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사진제공=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을 위한 공동대책위]
[사진제공=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을 위한 공동대책위]

[미디어인천신문 여운균 기자] 언론인단체 등이 다음 카카오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1월 22일 다음 카카오는 검색 제휴 언론사와 사전 상의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뉴스 검색에서 콘텐츠 제휴사(CP) 뉴스만 노출되도록 기본설정을 변경했다.

이에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언론인단체‧시민단체가 공동으로 결성한 다음 카카오 뉴스 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은 13일 오전 성남 카카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다음 카카오는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 언론을 통제하고 있다”면서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날 “다음 카카오의 뉴스 검색 결과값 축소는 정권의 비판적인 인터넷 언론의 노출을 줄인 것이라는 지적을 받는다.”면서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다양성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배임 행위와 다름없고,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이용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횡포”라고 강력 규탄했다.

또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이번 카카오 뉴스 정책 변경에 따른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라면서 “정상화될 때까지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적극 대응하고, 조만간 정치권 등과 재발 방지를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다.

◆다음 카카오 규탄 및 뉴스 검색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 언론을 통제하는 다음 카카오를 강력 규탄한다!

다음 카카오는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

지난 11월 22일 제대로 된 안내도 없이 자행된 다음 카카오의 뉴스 검색서비스 축소가 복구되지 않고 있다. 다음 카카오는 검색서비스 사업자이면서도 검색결과에 ‘검색 제휴 언론사’을 배제하며 ‘제휴’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갑질’을 하고서도 현재까지 어떤 해명도 하지 않고 있다.

다음 카카오는 전체 뉴스 검색 제휴 언론사를 배제한 뉴스 검색 결과값 축소로 검색서비스의 다양성과 그에 기반한 신뢰도를 스스로 떨어뜨렸다. 검색서비스 사업자가 다양성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것은 사업자 자신의 배임 행위와 다름없으며, 이는 검색에서 배제된 언론사들과 다양한 정보에 접근하려는 이용자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횡포다.

다음 카카오의 뉴스 검색 결과값 축소는 비판적인 인터넷 언론의 노출을 줄여 정권의 눈치 보기라는 지적도 있다. 카카오그룹과 김범수에 대한 전방위적인 당국의 수사와 맞물려 ‘사주 구하기’라는 의구심이 깊어지고 있다.

현 정부의 언론의 독립성과 자유에 대한 보장은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가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다음 카카오의 뉴스 검색 값 축소는 공정한 뉴스 검색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

뉴스 검색이 가능한 1천2백여 개에 달하는 지역, 전문, 풀뿌리 등 수많은 언론사의 기사가 기본 검색 값에서 사라지게 되면서 뉴스검색량 대폭 축소 등 막대한 피해가 벌써 발생하고 있다. 다음 카카오의 뉴스 검색 축소 행위는 ‘보편적 서비스’에 역행하는 처사다. 그 최종적인 피해자는 포털 이용자인 시민, 지역 주민 등 우리 국민에게 돌아간다.

일부 CP 제휴사에만 국한된 뉴스 검색 기본값으로 인하여 공정한 뉴스 공론장이 실종되고, 여론의 다양성이 축소·왜곡되는 현상이 확산될 것이다.

우리들 언론사들과 현업언론단체, 사회 각 분야의 언론 시민사회단체들은 다음 카카오 뉴스 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오늘 판교 카카오아지트 앞 규탄 기자회견을 통해 뉴스 검색 기본값을 CP 제휴사로 축소한 다음 카카오의 행태를 강력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다음 카카오는 보편적 뉴스 검색서비스 이용권 박탈 행위에 대해서 전체언론사와 국민 앞에 공개 사과하라!

하나. 다음 카카오는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구하라! 하나, 다음 카카오는 뉴스검열 통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여야 정치권과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음 카카오의 보편적 뉴스 검색서비스 파괴 행위에 대해서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라!

공대위에는 고발뉴스, 공익감시 민권회의, 내외신문, 뉴스 버스, 뉴스엔뷰, 더페어, 미디어기독연대, 서울뉴스통신‘ 시민언론민들레, 아시아에이,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여성 경제신문, 인터넷언론인연대, 충북인뉴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등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