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ㆍ행안부 공동 '리저널 심포지엄' 17일 송도에서 열린다
상태바
인천시ㆍ행안부 공동 '리저널 심포지엄' 17일 송도에서 열린다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10.17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경제사회처ㆍ유엔거버넌스센터도 공동 주관
반기문 전 유얼사무총장, 심포지엄 첫날 기조연설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 제7회 리저널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 제7회 리저널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인천시는 17일부터 19일까지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송도 컨벤시아에서 '리저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는 유엔경제사회처(UN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도 공동 주관한다.

인천시에 따르면 리저널 심포지엄은 유엔 및 아시아·태평양 공공행정 전문가들이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가속을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2017년부터 개최해 왔는데, 올해 주제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효과적인 거버넌스 및 디지털 전환 확산'이다.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는 빈곤종식, 건강과 복지,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좋은 일자리와 경제성장,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파트너십 등 모두 17개의 공동목표가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유엔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및 동아프리카 지역 46개국 공공행정 전문가, 공무원, 학계 인사 등 약 1500여 명의 국내·외 인사가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예정으로, 특별세션, 주제세션, 청년포럼, 지역 거버넌스 포럼 등이 열린다.

특히 지난 9월 2023년 지속가능목표 정상회의(SDG Summit)에서 논의된 사항을 되돌아보고 각종 분과 세션에서는 아·태 지역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더욱더 효과적인 거버넌스 구축하고 디지털 전환 혁신을 이루기 위한 방안들도 공유된다.

개막일 첫날인 17일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환영사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기조연설을 맡았다.

유 시장은 "지속가능발전은 인류의 핵심과제로, 한정된 자원으로 경제 성장을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국가와 주요 핵심 도시, 기업을 포함한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행동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인천시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계획보다 5년 앞당긴 2045년 탄소중립비전을 선포했듯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심포지엄 마지막 날인 19일, 참여한 개도국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인천스마트시티통합관제센터,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센트럴파크 등을 소개하며 인천의 발전과 미래상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