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정체 청라 IC 진입로, 2025년 말까지 2차선 확장ㆍ2방향 출구 신설
상태바
상습정체 청라 IC 진입로, 2025년 말까지 2차선 확장ㆍ2방향 출구 신설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09.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라 IC, 2013년 6월 개통 이후 예상 교통량의 약 3.5배 이상 교통량 증가
현재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정체 발생 '개선 시급'
남청라IC부근<사진=김민식 기자>
(자료사진) 남청라IC부근.

인천시는 2025년 말까지 청라 나들목(IC) 진입로는 1차선에서 2차선으로 확장되고, 진출로는 1방향에서 2방향으로 출구가 추가 신설된다.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 상습적인 정체를 앓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 나들목(IC) 진출입로를 개선해 차량 흐름을 원활히 하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이용 차량의 불편을 해소하기로 했다.

청라 나들목(IC)은 2013년 6월 개통 이후 10년이 지난 현재, 당시 예상 교통량의 약 3.5배 이상 교통량이 증가(1만104대/일→ 3만5908대/일)해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으로, 이곳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개선 요구 민원이 지속해 제기돼 왔다.

시는 검암역세권 공공주택 개발사업의 사업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의 교통영향평가 때 확정된 진입로 확장사업(1차로→ 2차로)과 연계해 진출로도 동시에 확장해야 함을 고속도로 관리청인 국토부와 공사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국토부 또한 인천시의 요구가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해 청라 나들목(IC) 진입로와 출입로를 동시에 개선하는 방안에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공사는 진입로 확장과 동시, 경인아라뱃길 정서진로에 진출로 출구를 추가로 신설해 현재 1방향에서 2방향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국토부도 제시된 개선방안에 동의하고 사업시행 인가 등 행정절차에 반영해 오는 2025년 말까지 개선사업을 완료하기로 했다. 다만, 추가 진출로 개선사업 효과가 크지 않을 경우 기존 진출입로 확장도 별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인천연구원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 나들목(IC) 진출로 확장사업 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편익비용(B/C)이 1.53에 달하고 시급성을 고려해 청라 나들목(IC) 진출입로의 동시 추진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최점수 시 도로과장은 "인천시가 중점시책으로 추진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무료 정책과 연계해 청라 나들목(IC) 통행료도 인하(2500원→ 2000원)하고 상습 정체 구간의 차량 흐름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의 교통이동 편의를 실현할 수 있는 행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