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인천경찰청, 안전도시 조성...시민 안전 3개 분야 협력 강화 
상태바
인천시·인천경찰청, 안전도시 조성...시민 안전 3개 분야 협력 강화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08.2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치안정책협의회 열고, 생활·사회적 약자·교통 안전분야에 협력키로
인천시청 앞 전경.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이 시민안전 강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29일 가진 회의에서 두 기관은 인천의 안전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생활안전분야, 사회적 약자 보호분야, 교통안전분야 등 3개 분야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인천시청 앞 전경.

잇따르는 묻지마 범죄 등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이 시민안전 강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인천시는 29일 인천경찰청 회의실에서 인천경찰청과 함께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한 치안정책협의회를 가졌다. 회의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이영상 인천경찰청장을 비롯한 시와 경찰청의 주요 관계 공무원들이 참여했다.

최근 묻지마 범죄로 불리는 이상동기 범죄와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계속되자, 이들 범죄를 포함한 보이스피싱, 성폭력, 아동학대 등 다양한 범죄의 예방과 준법 질서 확립으로 인천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다.

회의에서 두 기관은 인천의 안전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생활안전분야, 사회적 약자 보호분야, 교통안전분야 등 3개 분야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생활안전분야에서는 범죄 취약지 폐쇄회로(CC)TV 추가 설치(현 2만1550대→연도별 500대 이상 신규설치), 셉테드(CPTED)사업 확대(여성안심귀갓길, 62개소 완료, 올해 31개소 추진중) 등 범죄예방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이상동기 범죄 방지를 위해 자율방범대 활동 확대,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한다.

사회적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전 예방과 사후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사전 예방 프로그램으로 경찰과 함께하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 확대(2022년 94개소→2023년 130개소), 여성안심 드림사업 확대(안심홈세트 지원 및 비상벨 설치, 올해 2개 구→내년 6개 구) 등을, 사후 피해자 지원 확대를 위해서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광역 아동보호전담기구 운영 등을 더욱 강화해 운영하기로 했다.

교통안전분야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 단속장비 설치(무인교통단속장비 63대 등) 및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 확대(주차 패널티 존 설정 등), 교통 운영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인천시민의 교통안전을 더욱 확대한다.

또 인천경찰청은 범죄발생 시 신속히 수사개시해 빠른 시간 내 범인을 검거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이영상 인천경찰청장은 "인천시와 더불어 범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범죄예방 환경 개선과 협력방범 체계 구축 등 치안인프라를 확대하고, 무엇보다도 24시간 범죄 및 이상징후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 신고 협력치안 체계를 구축해 범죄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지방정부의 가장 우선적인 정책이어야 한다. 인천은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와 경찰청이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도 범죄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인천의 인구 10만 명당 범죄 발생 건수는 2776건(총 8만2489건)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7위이며, 8개 특·광역시 중 6위 수준이다. 또 경찰청 발표자료에 따르면 인천경찰청의 강력범죄 발생 건수(1601건) 대비 검거 건수(1549건)의 비율은 96.8%, 전국 3위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