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천시당 “국토부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 아파트 보상협의 위해 신속히 나서야”
상태바
민주당 인천시당 “국토부 검단 지하주차장 붕괴 아파트 보상협의 위해 신속히 나서야”
  • 엄태규 기자
  • 승인 2023.08.0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주차장이 붕괴된 검단A아파트 모습[사진=인천시]
지하주차장이 붕괴된 검단A아파트 모습[사진=인천시]

[미디어인천신문 엄태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4일 논평을 내고 최근 지하주차장 붕괴사고가 발생한 검단 A아파트의 발주처인 LH와 시공사인 GS건설 간의 입주예정자 보상협의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부가 적극 중재에 나서야한다고 밝혔다.

앞서 LH와 GS건설측은 지난달 A아파트의 전면 재시공을 결정했다. 그러나 이들 간에 기존 건물 철거시기, 재시공을 위한 비용 분담, 설계방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가 이뤄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인천시당은 “LH와 GS건설이 사고 원인에 대한 책임을 따지는 것이 장기화된다면 이 피해는 또다시 입주예정자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부실시공 전수조사도 필요하지만, 지금 가장 먼저 집중해야할 것은 입주예정자들의 주거대책과 보상방안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입주예정자에 대한 계약해지권 부여 및 손해배상 기준 확정이 필요하다”며 “국토부는 A아파트 보상문제 해결을 위해 LH-GS건설 간 협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븡괴 사고로 수많은 입주예정자들이 같은 사고가 반복될까 두려움에 떨고 있다”며 "정부는 LH 뿐만 아니라 민간 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 또한 하루 빨리 완료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