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인프라코어,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개발한다
상태바
HD현대인프라코어,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개발한다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3.07.0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동서발전과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개발 협약 체결
HD현대인프라코어 김중수(좌측) 엔진사업본부장과 한국동서발전 이영찬 사업부사장 등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HD현대인프라코어]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한국동서발전과 수소전소엔진 발전기 개발 및 사업화 공동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는 엔진사업본부에서 개발 중인 상시발전용 200kW급, 11L 배기량의 수소전소엔진 5대를 병렬 연결, 1MW급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울산발전본부가 보유하고 있는 수소공급 설비와 전력계통 인프라를 활용, 수소전소엔진 실증사업 추진에 협력하게 된다.

연소 연료로 수소를 100% 사용하는 수소전소엔진은 기존 디젤엔진 기술과 설비를 활용하면서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 비용 절감과 함께 상용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스위스의 엔진관련 핵심부품 제조사 가레트모션이 수소전소엔진 수요를 분석한 리포트에 따르면 2030년 발전용 엔진시장에서 시장점유율 5%를 차지하는 수소전소엔진이 2040년에는 20%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MAN(독), 커민스(미), JCB(영) 등 글로벌 엔진 제조사들도 수소전소엔진 개발을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는 1단계로 내년 말 시제품 생산 후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라인업을 지속 확대, 관련 인프라 확대 및 수소발전시장(CHPS)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HD현대 엔진사업본부장인 김중수 전무는 “향후 상시발전용 500kW급 이상 대형 수소전소엔진 개발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확대하고, 이를 계기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여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