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취임1주년 김찬진 동구청장 "행복한 동구 조성에 최선"
상태바
[인터뷰] 취임1주년 김찬진 동구청장 "행복한 동구 조성에 최선"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3.06.29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남은 임기동안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활기찬 행복도시 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 7월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이 민선8기로 취임한지 1년이 된다.

그는 취임 초기 열린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동구 곳곳을 누비며 각계각층과의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동구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다.

미디어인천신문은 동구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찬진 동구청장을 만나 앞으로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김 구창장과 일문일답이다.

#민선8기 공약 추진 사항은?

민선8기 공약은 원도심 동구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정비사업 지원을 비롯해 만석·화수부두 활성화를 통한 관광화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등 5개 분야 20개 사업이다.

분야별로 보면 도시·교통·경제 5건, 교육 4건, 문화·관광 4건, 보건·복지 5건, 행정 2건이다.

공약 이행률은 올 6월 현재 55.96%를 달성했으며, 구청 13개 부서에서 성공적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동구형 통합 복지 플랫폼 구축 ▲어르신의 행복을 위한 품위유지비 지원 사업 확대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확대 지원 ▲건강 취약계층 의료서비스 확대 등 5개 공약사항은 이미 완료된 상태다.

현재 14개 사업은 정상 추진 중이며, 앞으로도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자세로 현안 사항을 예리하고 날카롭게 꿰뚫어 주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신중하고 힘차게 실행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앞으로 임기 내 중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사업은?

동구는 해안을 접한 도시이지만 바다로의 접근이 단절되고 친수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래서 주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단계 구간 사업을 마친 만석·화수 해안산책로에 주차장과 루프탑 전망시설을 갖춘 복합건축물을 내년 완공할 계획이며, 연면적 약 1,300㎥ 규모의 복합건축물은 전시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 지역·청년예술가를 위한 기획전시는 물론 바다를 조망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화수부두 일대를 첨단산업과 문화, 해양관광 시설이 어우러지는 도시재생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올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공모를 신청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되면 총 사업비의 25% 내에서 25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지식산업센터, 그린혁신센터, 공업지역형 생활SOC, 화수부두 특화상업시설, 화수부두 친수공간 등 지상 15층 규모의 복합건축물을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국토부 공모 선정을 통해 확보한 국비 80억 원을 포함해 총 1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금창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도시재생기반시설 건립도 남은 임기 내 마무리할 예정이다.

도시재생기반시설로는 올 4월 준공된 워크스테이션을 비롯해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세대공감센터, 인천산업정보학교 밑 공영주차장과 생활문화센터도 조성된다.

특히 인천산업정보학교 밑 공영주차장과 생활문화센터는 교육청과 협약을 통해 학교 부지를 제공받는 학교복합화 사업으로, 80면의 공영주차장 신설로 주차난 해결과 학생, 주민이 소통하는 공간 조성으로 기대감 또한 높다.

아울러 내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208억 원을 투입해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에 2개층 증축과 송현근린공원 주차장을 기존 16면에서 99면으로 증축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밖에 교통 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동구와 중구를 관통하는 인천지하철 3호선 신설과 송림오거리역이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침체된 동인천역북광장과 송현자유시장, 중앙시장 일대를 복합·고밀개발을 통한 앵커시설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동구만의 차별화된 정책이 있다면?

동구 청소년 교육바우처 제도가 올 8월부터 인천 최초로 시행된다.

동구만의 차별화된 청소년 교육서비스로, 1년 이상 동구에 거주하는 13세에서 18세 청소년 1인당 연간 10만 원의 교육활동 및 진로개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금은 청소년 교육바우처 전용 동구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되며, 동구 지역 내 133개 가맹점에서 도서를 구입하거나 예‧체능학원 수강료,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이용료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동구 주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은?

구민 여러분들의 응원과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항상 낮은 자세로 구민들과 소통하며 구민의 속마음까지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지만 강한 동구, 활력이 넘치는 새로운 동구를 만들어 구민이 행복한 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