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고독사 예방 및 대응에 총력 다하겠다”
상태바
인천 중구 “고독사 예방 및 대응에 총력 다하겠다”
  • 엄태규 기자
  • 승인 2023.06.2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고독사 예방 종합계획’ 수립
고독사 발굴·예방·사후관리·교육 등 3개 분야 13개 과제 추진
인천 중구청
인천 중구청

[미디어인천신문 엄태규 기자] 인천 중구는 최근 고독사 증가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2023년 고독사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추진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중구 1인 가구 비율은 전체가구의 48.8%(2023년 5월 말 기준)로, 구는 사회적 고립 위험 가구에 대한 체계·종합적 복지서비스 추진으로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고독사 발굴 ▲고독사 예방사업 및 사후관리 ▲고독사 예방 교육 및 홍보 등 3개 분야 13개 과제를 발굴해 추진한다.

‘고독사 발굴’ 분야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과 연계해 ‘고독사 위험군 발굴’, ‘인전 안전망 등을 활용한 고독사 위험군 발굴’ 등 2개 과제를 추진한다. 즉, 사회적 고립 가구 등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고독사 예방사업 및 사후관리’는 전문기관·인력,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고독사 예방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방사업으로는 ‘IoT 어르신 안심폰 지원’, ‘돌봄 플러그 지원’, ‘AI 케어콜 서비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청년 마음 건강 지원’ 등 총 7개 과제가 추진된다.

사후관리 사업으로는 ‘무연고자 및 저소득층 공영장례지원’, ‘고독사 발생 가구 유품 정리사업’ 등 2개 과제가 포함된다.

‘고독사 예방 교육 및 홍보’는 ‘고독사 예방사업 담당자 교육’, ‘고독사 발견 시 업무 대응 매뉴얼 제작’ 등 총 2개 과제가 시행되며, 고독사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관련 담당자들의 대응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고독사는 개인을 넘어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대응해야할 문제”라며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고독사 예방과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