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올 여름부터 해수욕장 알박기 신속 제거"
상태바
해수부 "올 여름부터 해수욕장 알박기 신속 제거"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3.06.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옹진군 장경리 해수욕장 전경[사진=미디어인천신문DB]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해수욕장에서 무단으로 방치된 물건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통과됐다.

해양수산부는 20일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해수욕장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최근 해수욕장 내에 야영장으로 지정되지 않은 곳에서 야영·취사를 하고, 관련 물품 등을 오랜 기간 방치하거나 쓰레기를 무단 투기, 해수욕장 이용객과 인근 주민들로부터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해수욕장법에서는 지정된 장소 외의 야영·취사, 물건 등 방치 행위를 금지하고 위반 시 과태료 부과, 원상회복 명령, 행정대집행 등 조치를 할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나 방치된 물건의 소유자를 확인하기 어렵고, 행정대집행은 통상 1~6개월 정도 소요돼 신속한 조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12월 해수욕장법을 개정, 해수욕장 내 용품 등을 무단으로 방치‧설치하는 것을 금지하고, 행정대집행이 곤란할 경우 관할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 등 관리청이 직접 제거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

이번 시행령 개정안은 관리청이 제거할 수 있는 물건의 종류와 보관‧처리 절차를 규정하고 오는 2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해수부와 지자체는 국민들이 여름철에 불편함 없이 쾌적한 휴양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해수욕장을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지역 해수욕장 현황은 떼뿌루, 서포리, 수기, 십리포, 옹암, 이일레, 장경리, 장골 등 옹진군 8곳과 왕산, 을왕리, 하나개 등 중구 3곳 등 11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