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영종대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상태바
인천 중구, 영종대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엄태규 기자
  • 승인 2023.06.1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공항철도 등과 합동 훈련
300여명, 장비 50여대 투입
재난 대응역량 강화 및 기관 공조·협력체계 확립
[제공=인천 중구]

[미디어인천신문 엄태규 기자] 인천 중구는 지난 13일 영종대교 하부도로에서 인천시, 공항철도, 신공항하이웨이와 합동으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복합재난 대응역량 강화와 기관 간 공조·협력체계 구축을 위하 마련됐으며, 300여 명의 인원과 구조·구조 차량 등 50여 대의 장비가 동원됐다.

훈련은 영종대교에서 해무로 인한 50중 추돌사고, 공항철도 전차선 단선 사고 등을 가정해 상황별 조치사항을 확인·숙달하고 기관 간 협력 대응 태세를 확립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시행됐다.

특히 ‘현장훈련’과 ‘재난안전대책본부 토론훈련’을 실시간으로 연계 진행하는 ‘통합연계훈련’ 방식을 최초로 도입해 훈련의 실효성을 제고했다.

총괄, 시설 응급 복구, 재난 현장 환경정비, 물자관리, 교통, 수색·구조·구급 등 총 13개 대책반을 구성, 현장 통제부터 인명구조, 사고수습, 복구에 이르기까지 상황별 대응 능력을 점검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또한 대형 재난 발생 시 초기피해 확산 방지가 중요한 만큼, 이에 초점을 맞춰 1차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신속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구는 이번 훈련 과정에서 도출된 보완점을 ‘현장 대응 매뉴얼’에 반영해 개선에 나갈 방침이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올해 안전한국훈련은 실제상황과 유사한 훈련을 통해 실전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이번 훈련을 계기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응체계를 확립함으로써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