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국훈련] 인천 영종대교서 50중 추돌 사고ㆍ철도 단선 사고 가정 훈련
상태바
[안전한국훈련] 인천 영종대교서 50중 추돌 사고ㆍ철도 단선 사고 가정 훈련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06.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대교 겨울철 폭설 대비 민관군 합동 훈련.
지난해 영종대교에서 진행된 민관군 합동 훈련.

인천시는 13일 영종대교에서 중구, 신공항 하이웨이(주), 공항철도(주) 등의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복합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영종대교에서 해무로 인한 영종대교 상단의 50중 차량 추돌 및 공항철도 전차선 단선 사고를 가정해 복합 재난 발생 시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초기대응 및 긴급 복구 등 통합적 재난 대응 체계 점검에 중점을 둔 재난 대비 종합훈련으로 진행됐다. 

2015년 2월 영종대교 상부도로에서 발생한 100종 추돌사고를 모티브로 인천의 지역적, 입지적 특성을 고려했다는게 시의 설명이다.

훈련에는 인천시, 중구청, 신공항 하이웨이(주), 공항철도(주), 인천소방본부, 인천경찰청 등 19개 기관·단체 300여명의 인원과 구조차량, 구급차량, 임시열차 등 50여 대 장비가 동원됐다. 의용소방대, 국민체험단, 중구 시민 등 200여명의 시민도 훈련에 참관했다.

이날 훈련은 영종대교 하부도로 진입통제를 시작으로 소방본부 긴급구조통제단의 인명구조·화재진압, 중구 통합지원본부의 통제단 지원 및 수습·복구 지휘 활동, 신공항 하이웨이 및 공항철도를 비롯한 유관기관의 수습·복구 활동 순으로 진행됐다.

이와 동시,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는 유정복 시장의 주재하에 토론훈련이 진행됐다. 시는 대규모 재난 발생 상황을 가정해 진화, 수색, 구조·구급, 시설복구 등 13개 협업부서 중심으로 대책반을 구성해 재난 현장 지원, 현장 상황관리 등 재난 대응 전반에 대한 수습·복구 총괄기능 수행 훈련을 실시했다. 

유 시장은 "대형 재난이 발생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초기 대응이다. 만일의 재난 발생 시 우리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아는 것"이라며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지자체 및 유관기관 간 공조체제, 국민행동요령 숙지 등을 점검하고 훈련 시 나타난 문제점은 보완해 안전한 인천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