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세상살이 힘겹다 마음 들 때 돌아가신 부모님 얼굴 떠올려"
상태바
이재명 "세상살이 힘겹다 마음 들 때 돌아가신 부모님 얼굴 떠올려"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05.08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의 책임을 대신 지고 계신 모든 부모님께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8일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출마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세상살이가 힘겹다는 마음이 들 때면 돌아가신 부모님 얼굴을 떠올리곤 한다"며 "국가의 책임을 대신 지고 계신 모든 부모님께 감사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모진 풍파에도 7남매를 품어내신 어머니, 모질게 원망한 때도 있었지만 결국 뒤늦게 이해하게 된 아버지. 두 분이 혼신을 다해 만들어 낸 몸이라는 생각을 하며 하루하루 살아갈 힘을 얻는다"고 적었다.

그는 "이 땅의 모든 부모는 자식 숫자만큼의 세상을 짊어지고 있다.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고서야 비로소 실감하는 일"이라면서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지요. 그래서 사실 모든 부모는 국가가 져야 할 무거운 책임을 대신 지고 계신 분들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또 "그 짐을 덜어드릴수록 대한민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장시간 노동으로 엄마 아빠가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없다면, 있는 육아휴직도 제대로 못 쓰고 눈치보는 사회에서는 행복한 가족의 모습을 기대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사회의 역할과 국가의 존재 의미를 되새겼다. 

이어서도 "자식들 키우느라 한평생을 바친 아버님 어머님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장하는 일도 우리 모두의 과제"라면서 "OECD 최고 수준의 노인빈곤율과 자살률은 세계 10위 경제 강국이라는 이름을 부끄럽게 한다. 어린이도 청년도 노년도 모두 내일의 삶을 긍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버이날을 맞아 가정과 국가를 위해 헌신하시는 이 땅의 모든 부모님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적었다.

덧붙여 "(어버이날을)특별히 이름 붙여 기념하기보다는 부모와 자식이 일상에서 사랑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일이 우리네 아버님 어머님들의 노고에 보답하는 최고의 효도"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