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이작어촌계 어장에 '새꼬막 종패 약 11톤' 방류
상태바
인천 소이작어촌계 어장에 '새꼬막 종패 약 11톤' 방류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3.05.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류 새꼬막 크기, 각 장 1.5~2.5cm 내외..어업인, 새로운 소득원 창출 기대
새꼬막 방류 모습. 

인천시가 어업인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위해 이작·소이작어촌계 어장에 새꼬막 종패 약 11톤을 방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방류한 새꼬막은 전남 여수시 여자리 지선에서 채취된 종패로 전염병 검사 결과, 퍼킨수스감염증과 흰반점병은 검출되지 않았다. 크기는 각 장 1.5~2.5cm 내외다.

새꼬막은 꼬막조개과에 속하는 이매패류로, 참꼬막과 피조개의 중간크기이며, 방사늑(패각의 주름)의 수가 29~34줄로 혈액 내 헤모글로빈을 함유하고 있어 살이 붉은색을 띠고, 최대크기 각 장 8cm 전후까지 자란다.

앞서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는 새꼬막 시범 양식 사업 추진을 위해 해당 어촌계 면허어장을 대상으로 새꼬막 양식 어장 적지 조사를 수행, 지난 3일 소이작어촌계 면허어장의 약 5.7톤의 새꼬막 방류를 시작으로 4일에도 이작어촌계 면허어장에 추가로 약 5.6톤을 방류했다.

센터는 새꼬막 종패 방류가 완료되면, 매월 방류어장 대상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율민 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소장은 "새꼬막의 단가는 바지락보다 높고, 겨울철 어한기에 채취작업이 이루어져 어업인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