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천역 정상화 첫발, 일반상업지역 약 4400평 부지 개발 가능
10년 넘게 흉물로 방치되어 있던 경인전철 동인천 민자역사 건물의 철거가 확정됐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허종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가 지난해 12월 27일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방안에 대한 심의를 열고 민자역사를 철거하고 복합개발 하기로 의결했다고 19일 밝혔다 .
이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은 민자역사 철거와 부지 복합개발을 위한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
1989년 준공한 민자역사는 영업 중단(2008년)과 증축 허가(2013년), 민간사업자 부도 등 오랫동안 빈 건물로 방치되면서 동인천역 일대 원도심 침체 요인의 하나로 지목됐고, 국내 민자역사 사업의 대표적인 실패사례로 꼽혔다.
앞서 허 의원은 지난해 8월 국토교통위 전체회의 때 원희룡 국토부장관을 상대로 대책 마련을 촉구했고, 이후 현장 간담회와 국정감사 질의, 관계 기관 협의 등을 지속하며 대안 마련에 나섰다. 이에 따른 결과로 결국 철거로 처리방안이 최종 결정되면서 동인천역 정상화의 첫발을 뗄 수 있게 됐다.
기존 민자역사 건물은 유통판매시설로 건축된 탓에 리모델링을 하거나 증축해 사용할 경우 이용효율이 낮고 투입비용 대비 사업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것으로 검토된 데 따라 철거 후 복합건축물을 신축하는 방안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동인천역 주변 국토부 소유 토지(1만8449㎥)의 용도지역은 일반상업지역으로 철도 용지를 제외할 경우 최대 1만4526㎥(약 4400평)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동인천 민자역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됨에 따라 인천시 등 지역사회는 철도로 단절된 중구(남광장)와 동구(북광장)를 연계하는 방안을 비롯해 복합건축물 활용 방안에 대한 공론화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민자역사 건물의 용적률은 일반상업지역임에도 129% 에 불과한 가운데 신축할 건물은 용적률 1000%까지 개발이 가능한 만큼 수익성과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설을 도입·유치해야 원도심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허 의원은 "정부의 동인천역 민자역사 철거와 복합개발 결정을 계기로 동인천역 남북측을 연결하는 도로망 계획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판매와 숙박, 주거 등 통상적인 개발계획을 넘어 청년주택 도입 등 주거복지 향상과 함께 업무 기능을 강화하는 직주근접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그러면서 "인천시와 중구청, 동구청 등 산하 공공기관, 공기업을 비롯해 행정체제 개편안으로 거론되는 제물포구의 신청사 입주 방안 등 침체된 동인천역 일대를 살릴 수 있는 계획을 행정당국에서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