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 "성과 커"
상태바
인천경제청,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 "성과 커"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2.12.2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플랫폼·데이터 등 실증 자원 지원...스타트업 성장·조기 상용화에 기여
인천경제청 전경.
인천경제청 전경.

스타트업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인프라, 플랫폼, 데이터 등 실증 장소·자원을 지원하는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의 성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경제청과 인천테크노파크는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이 많은 성과를 거두고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스케일업 챌린지랩, 빅 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활용 지원, 실증 브릿지 등 실증 지원을 위한 4개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총 18개사를 지원해 왔다.

올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은 △(주)아이디씨티 △(주)스완전자 △(주)제이치글로벌 △(주)세븐미어캣 △이미타사이언스(주) 등 5개사다. 매출 21억, 고용 16명, 투자 47억, 구매 계약 4건을 달성했고, 공동 연구협약 2건으로 총 26억 상당의 지원사업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아이디씨티는 실내 차량 내비게이션을 위한 위성측위 시스템(GNSS) 발신기를 인천스타트업파크센터 지하 주차장에서 실증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GPS 신호가 잡히지 않는 공간에서도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씨티는 투자자들이 직접 현장을 둘러보도록 해 8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으며 2명을 신규고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스완전자는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활용한 디스플레이를 인천스타트업파크센터 1층 로비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홍보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실증했다. 이를 통해 시간대별, 연령별, 성별로 화면 주목도를 측정했으며 타겟에 맞는 홍보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 큰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스완전자는 이번 실증을 통해 제품을 홍보, 약 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고용 창출에도 힘을 얻었다.

제이치글로벌의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 모습.
제이치글로벌의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 모습.

특히 제이치글로벌은 공기 질 개선 및 항균 특성 융합형 친환경 단열 도료를 인천 스타트업파크센터 광장과 인천항만공사 신항 컨테이너 건물에 도포해 전 후를 비교 테스트했다. 건물 내외부, 놀이터, 인조 잔디 등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다. 제이치글로벌은 이번 실증을 통해 약 15억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5억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이뤘다. 경영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 A등급을 획득했고 특히 오주명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2차례 수상해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세븐미어캣은 스마트 주차 관제 시스템(AIoT&IoB)을 기반으로 한 생활편리 플랫폼 구축을 인천 관내 아파트에서 실증했다. 입주자들은 세븐미어캣의 인공지능 주차관제 시스템을 통해 불법주차 방어 등 보다 쾌적한 모빌리티 환경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정비 서비스 연결, 아파트 단지 내 중고거래, 지역 맛집 연결 등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세븐미어캣은 올해 6명을 신규 고용했고, 계속해서 고용 창출을 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등 이번 실증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타사이언스는 지방간 치료제 후보 물질의 효능 평가를 위한 시험관(in-vitro) 생체모사 장기 칩을 자체 실험실에서 실증했다. 이슈가 되고 있는 동물 실험을 대체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도 가치가 있는 실증이라는 평가다. 

이번 실증을 통해 5명을 신규 고용하고 3억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바이오 기업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바이오 헬스케어 공급사슬 특별관'에 참여하는 등 기업 가치를 알렸고, 바이오 창업 경진 대회에서도 우수상을 받아 가치를 인정받았다. 

장병현 인천경제청 기획조정본부장은 "실증 상용화 프로그램이 스타트업들의 성장과 조기 상용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더 많은 자원 제공을 통해 다양한 실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스타트업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