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의회, 지하철 5호선 검단연장 촉구
상태바
인천 서구의회, 지하철 5호선 검단연장 촉구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2.11.2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5회 2차 정례회 개회...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 서구의회가 21일 255회 2차 정례회를 24일 일정으로 개회했다. 이날 1차 본회의에서는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정례회 주요 일정으로은 오는 22일부터는 9일 간 집행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12월 2일 2022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3회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및 동의안, 공유재산관리 계획안 등을 다루게 되며 5일 3차 본회의에서 구정질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12월 6~13일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내년 예산안 등을 심사하게 된다.

마지막날 4차 본회의 14일은 3회 추경 및 내년 예산안 등을 처리하며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한승일 의장은 “24일간의 회기 동안 건실한 견제와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진정으로 구민에게 도움이 되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했다.

◆다음은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 촉구 결의문 전문이다

인천시 서구 특히 검단의 인구는 검단신도시의 입주가 시작됨에 따라 인구 유입이 가파르게 시작되고 있다.

검단신도시는 2기 신도시로 서울의 인구를 분산하고 부동산을 안정화하겠다는 목적을 두고 조성이 되고 있으며 검단신도시의 모든 분양이 완료되면 공급세대수만 7만 5천호에 달하고 입주가 시작된 지 1년여가 흐른 지금 이미 4만명 가량이 입주하여 있다.

검단신도시 입주가 완료되면 원도심을 포함하여 검단지역은 30만이 훌쩍 넘는 지역으로 성장하게 된다. 문제는 신도시와 더불어 검단 지역주민들의 인구증가 수와 함께 준비되어야 할 교통 대책에 있다.

교통에 있어서 철도는 주민들이 누려야 할 가장 보편적인 교통복지이다. 서울직결 노선 하나 없는 검단 주민들의 주변 환경을 보면 서울로 통하는 주요 환승 거점인 인천지하철 2호선과 공항철도 등 대부분의 지하철 혼잡도는 200% 이상으로 열악하다.

따라서 지난해 검단의 수많은 주민들이 차가운 봄비를 맞아가며 세종시와 인천, 김포 곳곳에서 집회 시위를 하며 울부짖었다.

검단지역 주민들은 지금도 쓰레기와 함께 눈물을 묻고 있다.문제는 이 과정이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이다. 지난 수십년 간 쓰레기와 함께 눈물을 묻어둔 검단 지역주민들은 이미 그 고통으로 서울직결노선의 당위성은 충분하다.

정부는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하면서 그 구축계획에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하며 인천을 비롯한 지자체 협의가 우선이라는 단서를 붙였다.

검단지역 주민들은 92년부터 서울시와 경기도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2025년 사용기한이 종료되어도 근 30년을 고스란히 서울시의 쓰레기를 처리하지만 서울시는 쓰레기 말고 무엇을 주었는가?

지난 2019년 서울시는 건설물 폐기장 이전 대신 다른 사업성으로 개선방안을 찾겠다는 대원칙에 합의하며 서울5호선 연장사업을 두고 건설물 폐기장 이전을 포기하기로 했다.

또한 현 서울시장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경기도 교통 문제 해결이 서울 교통 문제 해결과도 직결되었다고 하며 서울시가 적극협조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서울시는 이런 지난 약속들은 헌 신처럼 버렸다. 더불어 인천시는 인천의 전체 징수액의 18% 가량을 서구에서 징수하고 있다. 그 과정에 검단신도시의 개발로 인한 부분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세금과 환경피해는 고스란히 떠안고 있는 검단 지역에 적극 행정을 펼쳐야 할 인천시 역시 인천시만 제외한 업무협약을 기사로 보며 경악을 금할 수 없다.

5호선 검단·김포 연장이 어떤 사업인가? 서울직결노선 하나 없는 교통 불모지로 지난 수십년간 소외와 고통을 받아온 검단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계획인구 20만에 육박하는 거대한 검단신도시의 광역교통 대책이기도 하다.

이에 서구의회는 59만 서구 주민을 대표하여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지난 30년간 매립지로 직·간접 고통을 받아온 서구에 더 이상 쓰레기와 폐기물은 협상의 수단이 아님을 명확하게 하며 도시철도 대책을 강구하라.

하나, 이해당사자인 인천시와 서구를 패싱한 서울시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담긴 ‘지자체 간 협의’조건을 인천시와 서구와 함께 성실히 이행하라.

하나, 검단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서울직결 노선 하나 없이 교통 불모지로 고통받아온 20만 검단 주민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