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출간
상태바
[신간]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 출간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2.08.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인천시]
[자료=인천시]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죽산(竹山) 조봉암(1899~1959) 선생의 업적과 사상을 청소년들에게 알리기 위한 '청소년이 만나는 죽산 조봉암'이 출간됐다.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 책은 죽산 선생의 생애와 복권까지 일대기를 소개하는 청소년 대상 전기 도서로, 소년기~청년기~장년기로 나눠 주요 활동을 살펴보고, 1959년 사형 선고에 따른 사망 후 2011년 대법원 무죄 판결, 사후 복권까지 조명했다.

인천지역 초·중·고와 시·교육청 산하 도서관 등에 배포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했다.

인천 강화 출신의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으로 3·1운동 참가와 감옥 생활을 계기로 민족의식에 눈을 떠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투신했다.

국내·외를 오가며 독립운동을 하던 중 체포돼, 신의주 감옥에서 7년 간 옥고를 치른 후 출소했다.

해방 후 선생은 대중 정치가로 활동했고,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초대 농림부 장관으로서 농지개혁을 추진해 자기 땅이 없었던 가난한 농민들에게 농지를 제공했다.

2대·3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해 시대를 앞서 평화통일과 정치혁신을 주장, 대중들의 많은 지지를 받기도 했다.

인천시는 죽산 선생을 기리는 (사)죽산조봉암선생기념사업회를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죽산 조봉암 語錄(1948~1954), 죽산 조봉암 記錄(1899~1950)·(1950~2011) 등을 발간했다.

또 인천시청·인천문화재단·시립박물관에서 ‘그리움...인천이 낳은 지도자, 조봉암 사진전’을 개최한 바 있다.

시는 앞으로는 시민 대상 학술 강연회, 죽산 평전 및 죽산 만화 발간 사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