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올 1~5월 보이스피싱 피해 87억 전년보다 54.6%↓
상태바
인천 올 1~5월 보이스피싱 피해 87억 전년보다 54.6%↓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2.07.1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찰청·금융감독원 인천지원 "금융기관 현장점검...피해근절 노력 한층 강화"
[자료=미디어인천신문DB]
[자료=인천경찰청]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올 1~5월 인천지역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발생건수는 475건, 피해금액 87억4천만 원으로 전년 동기간보다 발생건수 47.7%, 피해금액 54.6%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경찰청·금융감독원 인천지원은 14일 남동·미추홀구 공단지역 및 부평구 상업밀집지역 등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양 기관에 따르면 코로나19, 경기악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제조업·서비스업 종사자들이 “저금리 대출로 대환시켜주겠다”는 말에 보이스피싱 피해를 많이 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이스피싱 발생건수는 전년 동기간보다 절반으로 감소했으나, 1건당 평균 피해금액은 2천만 원 수준으로 여전히 높은 편이며, 이 같은 피해사례는 하루 평균 3건 이상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금융기관 창구 보이스피싱 사건 중 다수 발생 금융기관 4곳을 직접 방문, 다액인출 112신고 절차 점검, 피해·예방사례를 공유하는 등 현장점검에 나섰다.

인천청은 다액인출 112신고 접수 시 신속히 현장에 출동, 전화금융사기 전담팀과 협업, 피해 여부확인 및 피해자 설득 등으로 시민 피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또 금감원은 전화금융사기 의심거래 시 즉시 112신고, 금융기관 자체 대응요령 등 내부 매뉴얼 강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양 기관 관계자들은 “금융기관 현장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을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공조체계도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