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포함 수도권과 제주권 대상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추진' 전망
상태바
인천 포함 수도권과 제주권 대상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추진' 전망
  • 엄홍빈 기자
  • 승인 2022.05.0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 서면 질의에 정호영 복지부장관 후보자측 "설치 필요해 사업추진하겠다"고 답변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과 제주권을 대상으로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설립이 추진될 전망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허종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ㆍ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사전 서면질의를 통해 인천 감염병전문병원 설치 의견을 물은 결과 정 후보자 측이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의 인천 지역 필요성에 동의한다”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제주권을 대상으로 2023년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설치할 수 있도록 재정당국과 협의하는 등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고 2일 밝혔다.

‘감염병예방법 시행령’에 따르면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에 ‘항만 및 공항 인접도’가 고려 대상으로 포함돼 있다. 많은 외국인들의 출입과 공중보건위기 시 해외동포의 대규모 입국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이에 인천이 국제공항과 항만이 있는 관문도시로서 해외 환자 유입의 경로에 해당하는 만큼 감염병 대비의 최일선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어왔다.

하지만 인천시(인천성모병원)는 지난 3월 질병관리청의 ‘2022년 수도권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후보까지 올랐다가 분당서울대병원에 밀려 탈락했다. 2021년 경북권에 밀려 탈락한 후 두 번째다.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은 ▲2017년 호남권 조선대학교병원을 시작으로 ▲2020년 중부권 순천향대천안병원, 영남권 양산부산대병원 ▲2021년 경북권 칠곡경북대병원 ▲2022년 수도권 분당서울대병원 등 6곳이 추진되고 있다.

정부가 추가 설립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데 따라 인천시 역시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허 의원은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추진하기 위해선 지역 내 (상급)종합병원의 역량‧의지와 인천시 정책 능력이 중요하다”며 “정부가 공항과 항만이 있는 권역을 대상으로 설립 추진 의사를 밝힌 만큼, 인하대병원이나 가천길병원 등이 인천의료원과 연계하는 방안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