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존립만을 외치는 ‘수도권매립지公'...서구.서구민 우롱”
상태바
“조직 존립만을 외치는 ‘수도권매립지公'...서구.서구민 우롱”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2.04.13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질타
제2매립지 골프장 조성 계획 안건으로 상정
지난 30여년 수도권 쓰레기 받아...심각한 환경피해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지역주민과 환경 정의는 안중에도 없이 조직 존립만을 목표로 이기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

인천 서구는 12일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역행하며 연이어 독단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를 상대로 이 같이 강하게 질타했다.

서구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그간 주민 의견과는 전혀 동떨어진 입장 발표로 서구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SL공사는 최근에도 ‘주민들의 반대 등으로 2026년 자원순환센터 가동이 어려울 것’이라는 자의적인 판단 아래 오는 22일 예정된 수도권매립지 운영위원회에 ‘수도권매립지 내 인천시 소각시설 유치(안)’과 ‘제2매립장 골프장 조성 계획’을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SL공사의 도를 넘어선 이러한 행태는 지난 30여 년 간 수도권의 모든 쓰레기를 받아내며 심각한 환경피해를 입어온 서구와 서구민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친환경‧최첨단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해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시민단체·전문가와 함께 해답을 찾아가는 서구의 노력을 폄하하고 철저히 무시하는 것에 분노와 함께 탄식이 나올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제2매립장의 안정화 기간이 종료되면 골프장을 추가 조성하겠다’는 SL공사의 계획 역시 서구민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얼토당토 않은 발언”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2년가량 남은 제2매립장의 안정화 기간 동안 지금까지 서구가 쓰레기 선진화를 위해서 해온 것처럼 다방면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해서 57만 구민 모두가 이용 가능한 공간으로 함께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온 가족의 힐링 공간인 시민공원, 4차 산업과 연계해 과학적으로 식물을 키워내는 스마트팜 외에 전 연령층의 주민 의견을 고루 들어 미래가치를 품은 데다 일자리 창출을 통해 주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서구는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SL공사는 조직의 존립이 아닌 서구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미래 세대에게 어떠한 서구를 물려줄 것인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성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혔다.

서구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시행에 대비해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른 감량과 재활용 중심의 생활폐기물 처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2026년 가동을 목표로 청라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대체할 친환경‧최첨단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