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저어새 등 깃대종 보호사업 추진
상태바
인천시, 저어새 등 깃대종 보호사업 추진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2.02.21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미디어인천신문DB]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가 깃대종에 대한 보호 사업을 올 3월부터 본격화한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총 1억6천만 원 예산을 투입해 깃대종의 서식지 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을 위한 용역, 인천도시철도 1호선 동막역의 역명 부기 표기 및 홍보공간 조성, 깃대종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개발 운영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용역은 3월부터 12개 월 간 진행되며 시는 용역을 통해 깃대종 지정 이후의 후속 대책과 서식지 주변의 개발 등 생태계 교란 행위에 대한 대안을 세울 계획이다.

깃대종들의 구체적인 서식 현황과 서식지 특성 등 정보를 수집해 체계적인 보전 방안을 마련하고, 깃대종에 대한 중점관리지역 설정 및 보전 기본계획을 수립해 지역 내 다양한 생물들이 공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연도별·단계별 세부 추진방안을 설정하고, 인천시 깃대종 서식지를 가진 군·구에도 관련 조례 등을 제정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며, 진행 상황 점검을 위한 인천시 깃대종 전문 자문위원회도 구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홍보 강화를 통해 깃대종에 대한 시민의 인식도를 높일 계획이다. 동막역에 저어새 생태학습관을 부기하고 내부에 홍보관도 조성해 깃대종의 존재를 홍보할 예정이다.

4월까지 역명 부기 표기에 따른 안내판, 노선도 등 시설물 정비와 열차 하차 안내방송 음원 제작 등을 완료하고 홍보공간에는 깃대종 포토존과 안내공간을 설치하게 된다.

깃대종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사업도 추진, 시는 3월 중 보조사업자 선정 공모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양질의 깃대종 홍보프로그램 운영할 예정이다.

유훈수 환경국장은 “환경특별시 인천에 걸맞도록 다양한 관련 정책들과 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해 다양한 생물들이 공존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4월, 51회 지구의 날을 맞아 저어새, 금개구리, 점박이물범, 흰발농게, 대청부채를 깃대종 5종으로 선포했다.

깃대종이란 지역 생태계를 대표하고 생태적,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생물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