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하천·바다 등 낚시꾼이 버린 쓰레기문제 심각"
상태바
"인천지역 하천·바다 등 낚시꾼이 버린 쓰레기문제 심각"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1.11.22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녹색연합 "인천시는 군·구와 협의 통해 낚시금지구역과 통제구역 확대해야"
[사진=인천녹색연합]
잠진도 선착장 부근 방치되고 있는 각종 쓰레기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지역 하천·바다·국유지·습지보호지역 등이 낚시꾼들이 버리고 간 각종 쓰레기가 방치되고 있어 시 행정 당국의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녹색연합은 21일 "인천시는 군·구와 협의해 낚시 실태를 파악하고, 생태·환경·수산자원 측면을 고려해 낚시금지구역과 통제구역을 적극 확대해야 한다"면서 "낚시가 가능한 곳들에 대해서도 쓰레기 및 어류 남획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용유도와 무의도 중간에 있는 잠진도 선착장, 연수구 송도 299번지 항만시설 국유지 인근 제방, 아암1교와 람사르습지에 등록된 송도갯벌 인근 신항만교 부근 등에서 무분별한 낚시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 사진=인천녹색연합]
[이상 사진=인천녹색연합]

인천녹색연합은 "생태·환경적으로 보전되어야 할 습지보호지역에서도 낚시는 버젓이 이뤄지고 있으며, 낚시꾼들은 신항만교 부근을 차지하고 낚시를 이어가고 있고 최근 소래습지공원과 미추홀구 용현갯골에서 저어새가 낚싯줄로 추정되는 물체에 다리가 묶여 폐사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무분별한 낚시행위가 생태계에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낚시꾼들의 여가생활을 누릴 자유도 중요하지만 자유에는 책임이 따라야 한다"며 "개인의 자유가 사회적인 부작용을 발생시켰을 때는 공적으로 그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수산부는 2018년 말 기준, 낚시인구를 850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10년 652만 명에서 불과 8년 만에 200만 명이 증가, 이는 여가행위로 낚시가 각광 받으며 낚시인구가 급증한 것으로 예측했다.

 해수부는 2020년 2월 발표한  2차 낚시진흥 기본계획(안)에서 낚시의 위협요소로 △수산자원 남획, 환경오염 등 낚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증가 △같은 수산자원을 공유하는 낚시인과 어업인의 마찰 발생 △교육·홍보에도 불구하고 낚시인의 건전한 낚시문화 정착 미흡 등을 제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