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AG 국내 최초 저탄소 친환경대회로 치룬다
상태바
인천AG 국내 최초 저탄소 친환경대회로 치룬다
  • 엄홍빈 기자
  • 승인 2014.01.2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AG조직위 저탄소 기본계획마련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는 올해 개최되는 2014인천AG(9월19일~10월4일)을 국내 최초 저탄소 친환경대회로 치루기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기본계획에는 대회준비 및 운영기간 중 이산화탄소 예상 배출량 산정, 탄소배출권 활용방안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하였다.

<사진제공=인천AG조직위>

2014인천AG 개최 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총량은 13만톤으로, 이는 유엔정부간 기후변화위원회(IPCC), 세계자원연구소(WRI), 환경부 등 국내외 온실가스 측정 가이드라인에 따라 산정되었다.

주경기장 등 주요 시설 건설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제외되었 는데 아직까지 건설자재 생산과정 및 건설에 사용된 에너지를 측정하여 온실가스를 산정하는데 한계가 있다.

인천AG는 참가국수가 45개국으로 밴쿠버 올림픽 82개국, 런던 올림픽 204개국과 비교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밴쿠버 올림픽에서는 약 28만톤,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는 약 330만톤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저탄소 친환경위원회)는 향후 9개월간 상쇄배출권 거래, 친환경 건축물 관리, 지속가능성 자원관리, 친환경 교통망, 저탄소 대회운영 등의 분야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상쇄배출권은 산림청 등 정부부처의 상쇄 사업과 국제 자발적 탄소배 출권을 활용할 예정이며, 관람객들은 상쇄 기금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친환경건축물 인증, 전자티켓 확대 등 인쇄물 최소화, 탄소라벨링 제품 사용, 차량 2부제를 도입 등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확대하고, 에코(쿨맵시) 패션쇼 등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대국민 홍보를 본격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저탄소친환경위원회 전현희 위원장은 “국내 최초로 탄소배출권 구매를 통하여 국제행사에서 온실가스를 상쇄하는 시도임을 강조하며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 뒤 “또한 향후 개최될 국제대회 및 행사들에서도 탄소배출권을 통한 상쇄 활동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