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도 쓰레기매립지 반대 서명 추진에 발끈..인천시, 석탄화력 발전소에 비해 10/1 수준 
상태바
영흥도 쓰레기매립지 반대 서명 추진에 발끈..인천시, 석탄화력 발전소에 비해 10/1 수준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5.1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 약 20톤 트럭 8대 분량, 총 161톤 소각 잔재 매립 계획..어쩌면 이보다 더 적은양 일 수도 있어
▲ 자월도에서 보이는 영흥도 화력 발전소 - 발전소가 생긴 이후 자월도의 어패류 양식장의 폐사가 늘었다고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한다
자월도에서 본 영흥 화력 발전소.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안산 단원)이 최근 추진하고 있는 인천 영흥도 쓰레기매립지 선정 취소를 위한 서명운동에 대해 인천시가 발끈했다. 사실상 기존 영흥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배츨되는 잔재 물량의 10/1 수준도 안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는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18일 미디어인천신문과 통화에서 "인천시 입장에서는 지금 현재 안산시가 우려하는 사항이 정확한 팩트인지(모르겠다)..시가 현재 생활폐기물을 운반한다는게 아니고, 소각된 잔재물을 옮겨 매립하려는 것인데 (운반될 예상치도) 일 평균 20톤 차량 8대, 약 161톤 정도"라고 밝혔다.

이어 "화력발전소에서 현재 영흥대교와 선제도를 통해 반출되는 물량을 보면 25톤 차량 140~150대 정도다. 이에 비하면 우리시 20톤 트럭 일 8대는 10/1 수준도 안된는 물량"이라며 "이 부분은 문제를 삼지 않고 인천시 매립부분만 문제를 삼는 것은 납득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영흥도 매립지는 돔 형태로 지어져 완전 밀폐화 해 냄새는 물론 환경을 저해하는 침출수도 없을 것이고, 기존 수도권매립지와 달리 친환경적으로 건설돼 운영될 것"이라며 "우려하는 환경오염 또는 해양오염 등은 없을 것이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안산시와 지속적으로 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15일 안산 대부동에서 '영흥도 쓰레기 매립지 선정취소 및 재검토 요구 동참'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이날 서명운동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원미정 경기도의원과 나정숙 안산시의원, 대부동 통장협의회 등이 함께 했다.

김 의원은 영흥도 매립지 지정 문제에 대해 '일방적 행정으로 인한 절차상 하자', '대부도 자연환경 훼손', '부정적 이미지로 인한 관광산업 타격', '어업종사자의 생계 위협' 등 안산시민의 건강 위협을 이유로 선정 취소와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