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3월5일] 중국의 혁명가 저우언라이 출생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3월5일] 중국의 혁명가 저우언라이 출생
  • 김상옥 기자
  • 승인 2021.03.05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우언라이 동상
저우언라이 동상

[미디어인천신문 김상옥 기자] 1898년 3월 5일은 중국의 혁명가이자 정치가인 저우언라이가 태어난 날이다.

그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코민테른 혁명가이면서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주의 혁명가, 중국 공산당의 구좌파 정치인으로 활동했다.

마오쩌둥 주석 집권 기간 및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총리 자리에 있던 인물이다.

마오쩌둥이 국내 정치와 군사를 주관한 반면 그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포함한 공산권 국가들과의 외교 동맹 사무와 정부 사무, 교육 투쟁 등을 담당했다.

무산계급 독재 혁명을 이끌었던 중국 공산당의 혁명가로서 최고위 권력가로 오랫동안 권력의 중심부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마오쩌둥을 평생동안 보좌하면서 중공의 권부를 지켰다.

▲ 생애 초기

저우언라이는 청나라 장쑤성 화이안에서 청나라의 가난한 하급 관료 출신 집안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지 1년 정도 되었을 때 후사가 없이 사망한 5촌 아저씨의 양자로 입양, 어릴 적부터 양할머니로부터 전통적인 고전교육을 받았고, 서당에 다녔다.

유년기에 민족주의적인 사상을 접하게 된 그는 청나라를 이민족의 식민체제로 간주하고 청나라와 만주족 출신 정부에 대한 반감을 키워나갔다.

10살 이전에 친어머니와 양어머니, 양할머니를 모두 잃고 고아가 되자, 저우언라이는 만주 선양에 살고 있던 친숙부에게 가서 신식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1917년 일본 유학을 떠나 도쿄 호세이 고등예비전문학교에서 공부하고 메이지 대학에 들어갔으나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노골화되는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에 학업을 포기한다.

그는 난카이 대학 재학 중 5·4 운동에 참가하다 1920년에 체포됐고, 운동을 주도하면서 전국적 명성을 얻게 된다.

▲ 프랑스 유학 시절

저우언라이는 ‘텐진학생연합’을 조직해 군벌과 제국주의에 대항했으나 국민당 정부의 탄압을 받았다.

코민테른은 그를 공산당에 가입시켜 모스크바로 유학시키려고 했으나, 공산주의에 큰 관심이 없었던 저우언라이는 프랑스 유학을 택한다.

저우 일행은 중국 상하이, 마르세이유를 거쳐 파리에서 학업을 이어갔지만 이 프로그램을 주도한 위원회의 부패로 그들은 급료를 받지 못했다.

프랑스에서 중국 공산당의 산하 학생조직에 가입한 그는 1922년 중국공산당에 정식으로 입당하게 된다. 주 활동은 유럽을 떠돌며 중국 유학생들을 공산주의 청년단에 모집하는 것이었다.

제1차 국공합작이 성립하자 저우는 국민당 측에 통일전선을 조직하라는 명령을 받고 1924년 홍콩을 통해 광저우로 돌아왔다.

국공합작과 마오쩌둥과의 만남

국민당의 북벌이 시작되자 공산 혁명의 선동가로 변신했다. 1926년 저우는 총파업과 무장봉기를 주도, 국민당 북벌군의 상하이 공세를 원조했다.

그러나 장제스가 시의 주도권이 공산당에게 넘어갈 것을 우려해 범죄조직인 청방과 삼합회를 동원한 백색테러를 주도하자 국공합작은 결렬됐다.

1927년 8월 1일 허룽과 함께 한 난창 봉기 실패 이후 저우는 교조적으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따르는 "28인의 볼셰비키" 그룹 대신 농촌혁명을 우선시하는 마오쩌둥을 지지하게 된다.

국민당군에 정규전으로 맞서 큰 피해를 낸 "28인의 볼셰비키" 그룹이 권력을 잃고 마오가 당권을 더욱 공고하게 장악하자 그는 당의 제2인자가 됐다.

또한 저우는 이후 상하이 등지에서 루쉰 등이 공산당 휘하에서 설립한 지하 좌익작가연맹의 실질적인 지도자 중의 하나가 되기도 했다.

군벌 장쉐량이 국민당과 공산당의 항일연대를 주장하면서 장제스를 체포하는 시안사건이 벌어지자, 저우는 코민테른 진영 공산당 측 교섭자로 나서 장제스 석방을 대가로 공합작에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 정치활동, 그리고 오늘날의 평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 저우는 총리 겸 외교부장을 맡아 공산주의 국가 진영을 대표해 외교 무대에서 주요 인물이 됐다.

그는 인도, 인도네시아, 유고슬라비아 등의 국가와 함께 비동맹회의의 창립을 주도했다. 1958년 천이에게 외교부장을 넘겨주지만, 총리는 그가 죽을 때까지 계속 맡았다.

저우는 삼반오반운동, 반우파운동,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등 마오쩌둥 정권에서 발생한 정치적 투쟁 운동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었다.

행정가로서, 공산주의 혁명가로서, 중국 공산당의 현대사에 남긴 그의 족적은 매우 컸다. 그는 마오의 관념적이고 급진적인 정책을 자신의 권한 안에서 완화시키도록 노력했다.

특히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홍위병들의 잔혹한 파괴로부터 일부 문화 유적지들을 보호하고, 마오쩌둥의 지시를 받아서 숙청 인사들을 보호하기도 했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