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3개년 계획 수립
상태바
인천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3개년 계획 수립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0.07.1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장 근무 종사자 의견 반영, 임금체계 개선, 후생복지 확대, 직무능력 향상, 민ㆍ관협력 강화 등 4개 중점과제 선정
인천광역시청./미디어인천신문
인천광역시청./미디어인천신문

인천시가 사회복지사의 복지 증진을 위한 처우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오는 2023년까지 현장에 근무하는 종사자 의견을 반영해 ▲임금체계 개선 ▲후생복지 확대 ▲직무능력 향상 ▲민ㆍ관협력 강화 등 4개 중점과제를 선정해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해 ‘인천광역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을 위한 조례’에 따라 종사자 처우개선 3개년(‘21 ~’23년) 계획을 수립했다고 14일 밝혔다.

4대 중점과제 중 먼저 인금체계 개선과 관련해 종사자간(시비시설↔국비시설)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보수수준이 낮은 국비시설 종사자 1575명에 인건비를 연간 3%씩 상향해 현재의 91%수준에서 100%수준까지 올리기로 했으며, 시비이용시설 종사자 시간외근무수당 인정시간도 월15시간으로 조정해 서울과 경기도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전국 최초 하위직위의 종사자에 대한 당연 승진제도를 도입해 사적체 해소를 통한 우수 사회복지인력이 타시도로 이직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경력에 부합하는 처우도 개선한다. 

후생복지와 관련해서는 그간 시비시설 종사자에 대해 지원하던 유급병가 연 60일을 국비시설 종사자까지 확대하고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복지점수, 자녀돌봄휴가, 장기근속휴가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종사자의 직무능력 향상으로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비, 종사자 역량강화교육, 해외선진지 견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사회복지 현장과의 소통을 위해 민ㆍ관 협치 워크숍을 시와 인천사회복지사협회가 공동 주관, 매년 1박2일로 추진하는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이 경제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미디어인천신문
박남춘 시장이 경제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시민에게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만큼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처우와 지위향상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능력 있고 우수한 사회복지사가 인천에서 많이 근무할 수 있도록 종사자 처우개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를 위해 종사자 처우개선 3개년 계획의 연차별 시행을 위한 예산반영을 관련부서와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