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 "인천, 공항과 항만 등 일자리 창출 잠재력 풍부"
상태바
박남춘 시장 "인천, 공항과 항만 등 일자리 창출 잠재력 풍부"
  • 문종권 기자
  • 승인 2018.08.31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초청 민선7기 시 도시사 간담회 참석

 

<사진 출처=청와대 홈피>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은 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 유엔 녹색기후기금(GCF) 등이 있어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풍부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최한 민선7기 제1차 시ㆍ도지사 간담회에 참석, 이 같이 말하며 “그럼에도 인천기업의 혁신과 일자리 창출 연계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일자리, 지역이 함께 만들겠습니다‘ 주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박 시장은 “제조업 비중이 높은 도시인데 4차산업 환경변화 대응에 미흡한 한편, 인천 대부분 지역이 과밀억제권역으로 수도권 규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공항, 세계 최대환경국제기구 GCF, 수도권매립지 주변 환경기관, 송도 바이오 등 인천만이 가진 강점, 인프라를 특화시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정책구상을 밝혔다.

 박 시장은 우선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신설, 시민과 기업 상호 협치를 통해 일자리정책을 컨트롤해 나가도록 일자리 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 중”이라고 했다.

또 “공항경제권 시범 지정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정비단지, 첨단산업․물류단지를 조성, 공항 및 항공 연관 산업을 집접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GCF를 활용한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이 조성될 수 있도록 GCF Complex를 조성하도록 정부 주관부처를 지정, 적극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에 환경산업기술연구개발, 사업화, 생산이 연계된 에코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하고 송도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바이오융합 산업기술단지를 조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정책제안으로 "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 지역이 수도권과밀억제권역인데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창업기업 법인세를 현행 50% 감면에서 타지역과 동일하게 100% 감면하도록 개선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발표된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선언에는 상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일자리 혁신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다짐과, 지역주도 혁신성장, 남북협력사업, 생활SOC, 소상공인 자영업 지원, 농산어촌 활력 증진, 사회적 경제, 노사정 협력 등 7가지 의제를 일자리 창출 동력으로 삼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