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여성가족재단, 1인 가구 주제로 양성평등의제토론
상태바
인천여성가족재단, 1인 가구 주제로 양성평등의제토론
  • 이경식 기자
  • 승인 2017.07.1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려한 싱글? vs 힘겨운 1인 가구?”

 인천여성가족재단은 지난 13일 "화려한 싱글? VS 힘겨운 1인 가구?"를 주제로 한 2017 양성평등의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의제토론회는 1인 가구 증가의 의미와 적절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 날 이민홍 교수(동의대 사회복지학과)는 한국 1인 가구의 특성과 위험요인을 제시하고, 한국과 미국, 일본, 호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1인 가구 대상의 사회보장제도를 소개했다.

 또한, 청년, 중년, 노년의 1인 가구가 처한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유형별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이민홍 교수는 먼저, 청년 1인 가구의 경우 사회참여 프로그램과 건강지원 프로그램, 안전지원 서비스 등의 정책적 제언을 강조하였고, 중년 1인 가구의 경우에는 노후생활준비 프로그램과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 취업 관련 프로그램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노년 가구는 돌봄과 건강, 주택 관련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어 장민선 연구위원(한국법제연구원)은 성별에 따른 1인 가구의 차이점을 강조하고, 1인 가구를 위한 정책 수립 시 성별, 연령별 특성에 기초한 정책 수요의 고려와 그에 적합한 법정책적 대응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특히, 서울시와 부산시의 1인 가구 지원 조례 사례와 함께 지자체에서 추진되는 1인 가구 지원 정책을 통해 현재 다인(多人) 가구중심의 주택공급제도, 소득공제제도, 사회보장제도 등의 개선 필요성과 여성 1인 가구의 특성을 고려한 일자리, 주거제도 등을 개선방향으로 제시했다.

 인천여성가족재단의 홍희경 대표이사는 “재단 차원에서 향후 인천의 1인 가구 실태와 정책적 지원 방안을 살펴보는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