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공공기관 332곳 ‘블라인드 채용’
상태바
이달부터 공공기관 332곳 ‘블라인드 채용’
  • 미디어인천신문
  • 승인 2017.07.05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력과 출신지역, 신체조건 등 직무 수행과 무관한 항목 모두 삭제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의 구체적인 추진 방식이 5일 발표됐다. 이에 따라 당장 이번 달 공공기관 330여 곳을 시작으로 모든 공공부문에서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된다.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브리핑 (정부 세종청사) <사진 = KBS 뉴스 캡처>
 이번 달부터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도입되는 곳은 전국 332곳의 공공기관으로 우선 입사지원서에는 학력과 출신 지역, 사진을 포함한 신체 조건, 가족관계 등 직무 수행과 무관한 항목이 모두 삭제된다.

 대신 직무와 관련된 교육이나 직업훈련을 이수했는지, 자격증과 경험을 갖췄는지가 지원서 주요 항목에 포함된다.

 면접 과정에서도 면접위원은 지원자의 인적정보를 볼 수 없고, 관련된 질문을 던질 수 없다. 전형 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돼 불합리한 차별을 불러올 여지를 없애고 실력 위주로 평가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달 공공기관에 이어 다음 달부터는 149개 지방공기업에도 블라인드 채용이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만 봤을 때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을 합쳐 2800여 명의 신입사원이 이런 방식을 통해 선발될 것을 보인다.

 정부는 또 민간기업으로의 확산을 위해 다음 달까지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을 마련하고, 기업 400여 곳에 채용단계 개선 상담을 지원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