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사회 소통넷, 총선 후보 대상 정책제안
상태바
인천 시민사회 소통넷, 총선 후보 대상 정책제안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6.03.17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항 지역 현안 제시, 공약 채택 여부 및 실행방안 답변 받아 공표키로

 인천지역 17개 보수 및 진보단체로 구성된 ‘시민사회 소통네트워크’가 4.13 총선 후보들을 상대로 현안 관련 공개 정책 제안에 나서기로 했다.

 ‘시민사회 소통네트워크’는 최근 참여단체 대표자 회의를 열어 지역 현안 중 중앙정부와 정치권의 협력과 관심이 특히 필요한 6개항을 선정하고 총선 후보 전원에게 정책 제안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소통네트워크가 선정한 6개항은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대책 마련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제3연육교 조기 착공 ▲항공정비특화단지 인천공항 유치 ▲한중 항공자유화 조치 조속 추진이다.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해경본부는 인천시민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세종시 이전을 확정했으며 이 문제로 대통령 정무특보를 지낸 새누리당 윤상현(남구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었던 새누리당 황우여(연수) 의원 등이 인천시민단체들의 낙천.낙선 대상에 오르기도 했다.

 중국어선 불법조업은 서해5도 NLL(북방한계선) 인근에서 가장 극심해 옹진군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를 통한 뱃삯 인하는 도서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 및 섬 지역 접근성 확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꾸준히 제기된 문제다.

 제3연육교는 인천공항 경쟁력 제고 및 영종.청라 입주민들의 민원 해소 등을 위해 착공이 시급하지만 인천공항고속도로, 인천대교 등 민자사업자에 대한 손실보전을 둘러싸고 국토교통부가 인천시의 전액 부담을 요구하면서 지연되고 있다.

 항공정비특화단지는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정부는 지역균형발전 등의 논리로 후보지에서 인천공항을 제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중은 항공자유화에 합의했지만 항공노선의 개방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요우커 유치 등을 위해서는 후속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소통네트워크는 각 정당 인천시당과 4.13 총선 후보들에게 정책 제안서를 전달하고 중앙당 차원에서도 정책공약으로 채택되도록 촉구한다는 전략이다.

 이 단체는 오는 26~29일 각 정당 시당과 후보들로부터 정책제안 6개항 각각에 대한 공약 채택 여부 및 실행방안에 대한 답변을 받아 이를 분석한 뒤 언론에 공표하고 총선 이후 당선자가 내놓은 실행방안 이행을 위한 민ㆍ관ㆍ정 협의 테이블 구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사회 소통네트워크’는 진보 성향의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경실련,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등과 보수 성향의 바르게살기운동 인천시협의회, 인천시 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 인천시지부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