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이전, 인천시와 지역정치권 접근방식에 비판 일어
상태바
해경 이전, 인천시와 지역정치권 접근방식에 비판 일어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5.10.1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와 새누리당 책임 모면 행태, 새정치연합 지나치게 정략적 접근

 인천 송도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을 둘러싸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인천시와 새누리당, 지나치게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새정치민주연합 모두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보수와 진보를 망라한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도 보수단체 참여가 우세한 가운데 정차 보수 색채를 드러내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해경본부 이전 규탄
 시민대책위원회는 19일 “해경본부의 세종시 이전 고시는 행정절차일 뿐 철회가 불가한 것은 아니라는 법률자문을 받았다”며 “실효성 있는 후속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고 해경본부 이전 철회 활동을 계속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북방한계선(NLL)을 둘러싼 남북의 군사적 대치에 따른 국민의 안보불안 해소, 해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인한 서해5도민 생존권 보호차원에서 해경본부를 내륙으로 이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시민대책위는 이날 유정복 시장과의 간담회에서 “진보와 보수를 막론한 시민사회, 행정, 지역정치권이 똘똘 뭉쳐 ‘해경본부 인천 존치’라는 공동의 목소리를 낸 것은 비록 원하는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 됐다는데 공감했다”고 시가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시민대책위는 또 해경본부 이전 문제에서 보듯 인천이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역차별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인천시가 시민사회와 힘을 합쳐줄 것을 주문했다는 것이 시 보도자료 내용이다.

 해경본부 이전이 이미 지난 4월부터 추진됐는데도 인천시와 지역정치권이 늑장 대처하는 등 뒷북을 치다 이전을 막을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비판이 비등한 가운데 시가 책임을 회피하고 자화자찬하는데 시민대책위가 들러리를 섰다는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는 대목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필우 회장(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이창운 회장(인천YMCA), 이정희 회장(한국자유총연맹 인천지부), 김의식 회장(바르게살기운동 인천협의회), 원부희 회장(인천여성단체협의회), 박상문 상임회장(인천의제21 실천협의회), 박봉주 회장(인천주민자치연합회), 황규철 회장(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 이종광 부회장(인천경영자총협회), 남흥우 공동대표(인천경실련), 박준복 운영위원장(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신규철 정책위원장(인천평화복지연대) 등이 참석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친박근혜계 핵심 정치인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으면서도 해경 이전을 막지 못한 책임문제가 불거지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해경본부 이전을 규탄하는 현수막 게시와 1인시위 등 철회투쟁에 나섰지만 정략적으로 접근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새정치연합 시당은 ‘해경본부를 인천에서 뺏어간 박근혜 정권을 규탄한다’는 현수막을 소래포구, 연안부두 등에 내걸고 송도 해경본부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에 돌입했다.

 1인시위에 나선 박찬대 연수구 지역위원장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데 이어 자기 지역구의 해경본부를 뺏기면서도 아무 말도 못하는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대한 인천시민과 연수구민의 분노와 배신감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해경본부 이전을 막기 위해 전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진보성향의 시민단체 관계자는 “책임을 모면하려는 인천시와 새누리당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나치게 정략적인 모습을 보이는 새정치민주연합도 시민들에게 지지받지 못할 것”이라며  “시민대책위에 참여한 단체를 보면 보수가 많아 유 시장과 코드를 맞추는 등 점차 본색을 드러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