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예술단체, 인천문화재단 통폐합 중단 요구
상태바
인천문화예술단체, 인천문화재단 통폐합 중단 요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5.08.2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 꼼수 설문조사 중단과 시민토론회 개최 요구-거부하면 전면적 저항 경고

 인천지역 문화예술단체들이 인천문화재단 통폐합 중단 및 토론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민예총, 인천작가회의, 스페이스 빔 등 15개 ‘시민문화예술단체 및 공간’은 2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난립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인천시 주도로 설립한 19개의 특수목적회사(SPC)는 지역의 정치권 인사들이 낙하산 인사에 의해 고액의 연봉을 받는 복마전으로 전락한지 오래”라며 “하지만 인천문화재단은 시민사회 및 문화예술인들의 여망 속에 오랜 준비과정을 거쳐 지난 2005년 설립한 시민의 재단으로 그 성격이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인천문화재단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들은 “인천시가 인천문화재단을 인천발전연구원 및 강화고려역사재단과 연구 분야라는 이름으로 묶어 공론화 과정조차 없이 통폐합하려는 것은 참으로 어이없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욱 놀라운 점은 시가 최근 설문조사(18~30일)를 실시하면서 인천문화재단을 인천관광공사로 통합되는 국제교류재단, 의료관광재단과 묶어 문화관광 분야로 분류하고 인천발전연구원과 강화고려역사재단은 여성가족재단, 인재육성재단과 함께 연구교육 분야로 제시한 것”이라며 “시가 오락가락하는 경솔한 행태를 보이는 가운데 인천문화재단을 향후 인천관광공사에 통합하려는 사전 단계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문화예술단체들은 특히 “시가 39개 공기업, 출연기관, 출자기관, SPC 각각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나 설명도 없이 이들 모두를 혁신해야 할 대상으로 싸잡아 8개 혁신 사항 중 2개를 고르라는 식으로 공공기관에 대한 불신을 나서서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가 산하 공공기관이 우선적으로 혁신해야 할 사항으로 제시한 8가지 항목은 ▲민간에 비해 떨어지는 업무 생산성 ▲방만한 재정운영 및 적자 ▲조직의 비대 및 기능의 중복성 ▲운영상 비리 및 도덕적 해이 ▲시민의견 수렴 및 소통 부족 ▲최고경영자의 전문성 부족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및 노력 부족 ▲임용 후 공공기관 근무자 평가관리 미흡이다.

 이 설문은 혁신 사항 2가지를 고르는 것으로 39개 기관 모두 혁신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일방적 구조로 짜여졌다.

 문화예술단체들은 “인천의 정체성 찾기와 인천만의 가치 창조를 위해서라도 문화의 역할은 중요하기 때문에 인천문화재단은 통폐합 대상이 아니라 실질적인 독립성 확보를 통해 문화자치를 실현해야 한다”며 “시는 이상한 설문조사 실시 등 꼼수를 중단하고 제대로 된 의견수렴 방법과 절차를 마련하는 한편 공공기관 통폐합 시민토론회를 개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인천문화재단 통폐합을 반대하는 것은 재단을 비호하고 그대로 두자는 것이 아니라 애초의 출범 목적과 고유한 기능, 차별화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과 사업, 운영체계를 점검하고 전문성과 공공성, 효율성을 높여 나가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예술단체들은 시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유정복 시장의 반문화적 정책에 대해 전면적인 저항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