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극복 대전략
상태바
위기극복 대전략
  • 이상윤 칼럼
  • 승인 2015.06.16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어떤 위기라도 자신감 만은 잃지 마라

이상윤 에스와이에셋 대표
 위기(危機)란 경제적 궁핍, 인간관계 단절, 직장 해고, 회사 부도, 형사 구속, 민사 재판, 교통 사고, 정신병, 알코올 중독, 신체 장애, 암,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 평생 동안 한번쯤은 겪을 수 있는 일을 일컫는다.

 세계적 석학(碩學)인 자크 아탈리는 개인이 겪을 수 있는 위기에 대처하는 법을 자신의 저서 《살아남기 위하여》에 잘 기록해 놓았다. 아탈리는 위기라고 판단되면 정체성을 바꾸고,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고, 다른 문화와 언어에 적응하거나 배우며, 새로운 기술도 익혀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표적인 인물이 《의지력의 재발견, 로이 F. 바우마이스터》에 소개되는 탐험가 스탠리다. 스탠리는 아프리카에서 실종된 과학자를 구출하기 위해 밀림으로 떠났다. 야수들, 독충, 살인적 무더위, 식인종, 식량부족, 풍토병, 사기저하 같은 고난과 시련 속에서도 임무를 완수했다.

 스탠리는 며칠째 굶주려 의식이 흐릿해지는 상황에서도 아침마다 깨끗이 면도를 했다. 마치 제사를 지내듯 숭고한 자세로. 또 매일 일기를 썼고 기도문을 외웠다. ‘죽는 한이 있어도 대의를 지킬 수 있게 해 달라’ 고 자신에게 맹세했다. 그런 초월적인 의지로 역경(逆境)을 이겨냈다. 귀국해서는 50일 만에 900페이지 가까운 책까지 써냈다.

 세계적 ‘위기극복’ 전문가들의 통찰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1. 모든 자료를 동원해 현재 처한 위기를 분석하라. 고민하고 술 마신다고 해결될 문제는 한 건도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2.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긍정과 명랑함을 유지하라. 또한 본인만의 기도문을 만들어 괴롭고 우울하고 지치고 외로울 때마다 속으로 되뇌어 보라. 확실한 효과를 볼 것이다.

 3. 용모를 단정히 하라. 머리를 깨끗이 다듬고, 면도를 하고, 양치질을 정기적으로 하라. 자신에게 투자하면 깔끔하고 상쾌한 기분에 의욕이 북돋는다. 구두와 의복도 항상 깨끗하게 하라. 누가 봐도 청결하고 정돈돼 있는 사람은 호감을 사게 마련이다. 또, 구두굽이 없는 활동성 좋은 구두를 신고 다녀라. 뛰어다닐 수 있기 좋아서다. 운동할 시간이 따로 없기 때문에 평소에 걷고 뛰면 체력을 저절로 키울 수 있다.

 4. 서점에서 좋은 책 한 권을 골라 필요한 부분을 베껴라. 그 부분을 기필코 습관으로 만들어라. 예를 들면, ‘업무에 필요한 책을 하루에 30분씩 읽어라.’, ‘사람을 만날 때 웃고 경청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라.’ 같은 조언들이다. 개인적으로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쓴 《백만 불짜리 습관》이란 책이 정말 좋았다.

 5. 일기를 쓰라.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오늘 있었던 일 중에서 특별한 일들을 기록하라. 주로 잘한 일과 못한 일로 나눠 기록하고 칭찬하고 반성하라. 잘한 일은 더 잘할 수 있도록 스스로 격려하라. 매일 습관처럼 기록하는 일에서 발전은 눈부시리라. 그리고 저녁에는 지혜가 담긴 고전을 읽어라. 지친 마음에 에너지와 평화를 가져다 주리라. 기도문과 함께 하면 더 좋다.

 6. 내일의 계획을 반드시 세워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면 좋겠지만 틈나는 대로 메모하는 게 더 현실적이다. 계획을 세운 날과 닥치는 대로 일한 날의 결과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많다. 모든 일은 계획하는 것이 낫다.

 7. 귀가(歸嫁)하기 전,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 명상을 해도 되고, 의자에 기대 한 30분간 잠을 자도 좋다. 피곤함을 업고 귀가하면 부인의 사소한 짜증과 잔소리에도 쉽게 화가 날 수 있어서다. 가정도 직장처럼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청소도 하고, 애들에게 관심도 보여라. 이 모든 일에 에너지가 필요하므로 잠시 휴식을 취한 뒤 충전된 상태로 들어가라는 말이다.

 8. 금전 계획은 부인과 항상 상의하라. 제일 괴롭고 치명적인 일이기 때문에 꼼꼼하고 겁 많은 부인과 상의하면 큰 위험은 막을 수 있다. 모성(母性)은 부성(父性)보다 훨씬 강하다. 애들을 키우고 보호하는 엄마 입장에서도 가정을 살릴 방도가 분명 있다. 가장(家長) 혼자 고민하지 말고 툭 터놓고 얘기하라. 모든 일을 상의하면 때로는 자존심이 상할 수도 있겠지만, 전쟁 시 장군이 참모와 작전을 협의하듯이 진행해야 한다. 혼자 보다 둘이서 함께 할 때 그 힘은 무한히 커진다.

 9. 항상 정보에 민감해져라. 사회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해야 한다.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메가트렌드와 국제정치에도 관심을 기울여라. 거대한 변화로부터 내 삶을 유추(類推)하는 습관도 들여야 한다. 세계적 소용돌이에 휩쓸리면 그 어떠한 노력도 물거품이 될 수 있어서다.

 10. 고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라. 남의 제품과 서비스로 평생 열심히 일해봐야 월급과 수당밖에 받지 못한다. 어느 순간 기업에 변화가 생기면 내 일자리도 위험해진다. 평생을 몸 바쳐 일 해온 직장에서 쫓겨나거나 부도가 난다면 허망할 수밖에 없다.

 11. 남에게 의지하지 마라. 남을 도울 정도로 여유 있거나 착한사람은 극히 드물다. 스스로 자립함을 지상과제로 여겨야 한다. 또한 그 어떤 위기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자신감만 있으면 그 어떤 상황에서도 헤쳐 나올 수 있다고 수많은 위인들이 예증(例證)하고 있다.

 12. 항상 성장, 긍정, 열정, 희망, 기쁨, 사랑, 경청, 대화 같은 좋은 단어와 생각에 집중하라. 자연그대로 방치하면 사람이나 사물은 항상 나빠지기 때문이다. ‘엔트로피 법칙’, 즉 시간이 지날수록 무질서해지고, 그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고 건강이 악화되며 가정이 무너진다. 따라서 절제, 의지, 용기, 인내, 지속 같은 미덕과 함께 인생을 희망차게 이끌어야 한다며 스스로 세뇌시켜야 한다. 이 부분을 잘 해낼 수 있으면 나머지는 저절로 나아진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위 지침을 모두 수행하지 못하고 산다. 그러나 노력은 계속 하련다.

 ◇ 이상윤
 인천출신, (주)삼성전자 계열사 컨설팅, (주)이랜드개발 컨설팅, (주)대명리조트 컨설팅, 인천대 창업보육센터 컨설팅, 중소기업진흥공단 자문위원, 인천경제통상진흥원 컨설턴트, 그외 인천 소재 다수의 중소업체와 법무업인 컨설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