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관리에 실패했을 때
상태바
부채관리에 실패했을 때
  • 이상윤 칼럼
  • 승인 2015.06.0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너스통장과 카드 돌려막기로 살던 어느 날,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때가 온다.

 경수 씨(가명, 39)는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자금을 메우고 또 돌려막기를 하며 살아왔다. 그러던 어느 날 회사부도로 급여를 못 받게 됐다. 갑자기 모든 금융기관에서 경고가 날아온다. 경고문자와 고지서, 추심안내문이 쇄도한다. 살면서 이런 일은 처음이었으므로 겁이 덜컥 난다.

 계속되는 독촉전화와 경고메시지로 인해 정신은 공황상태와 다름없게 된다. 이때 경수 씨는 계획 없이 급한 돈부터 갚는다. 그리고 부족하면 카드대출과 사채까지 손을 대다가 급기야 추심원들로부터 협박 아닌 협박을 받게 된다.

 경수 씨가 일하러 나간 사이 집으로 찾아오는 험상궂은 사내들을 아내가 맞이하게 되고 긴긴 설명을 들으며 가정이 서서히 무너지게 된다. 저녁에 들어온 경수 씨에게 아내는 자초지종을 묻는다. 경수 씨는 걱정하지 말라며 안심을 시키지만 별 대책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경수 씨는 추심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사정을 한다. 조금만 시간을 달라고 하며 추가로 약속을 정한다. 약속 기한이 되면 어김없이 전화가 오고 압류를 진행하겠다는 압박을 듣는다. 이에 가족과 친척들에게 돈을 빌리러 다닌다. 당연히 거절을 당하고 안타까운 마음에 친구들에게 사정해보지만 모두 슬슬 피한다. 다들 비슷한 경우에 돈을 빌려줬다가 못 받은 적이 있어서다.

 경수 씨에게 세상은 참 낯설어졌다. 이렇게 밖에 못살았나 하는 후회, 분노, 배신, 절망, 공포 같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넘실댄다. 술로 밤을 지새우기 일쑤다. 옆에서 지켜보는 가족은 매우 불안하다. 무슨 대책이 있는지 물어보다가 신경이 날카로워져 다툼이 잦아진다. 애들도 아빠를 멀리하고 두려워하게 된다.

 집에 들어가기 싫어진 경수 씨는 좌절하고 술만 찾게 된다. 일할 의욕도 생기지 않아 일거리를 찾기가 더 어려워진다. 결국 대책은 없고 극복은 남의 일이 된다 

 집에 경매예고통지문이 날아온다. 집안 살림에 딱지를 붙이겠다고 경고장도 날아온다. 통장에도 압류가 되어 아이들 학원비와 생활비조차 막히게 된다. 급기야 폭발한 아내가 무능한 남편이라며 이혼을 요구한다. 애들도 아빠를 무시하고 냉대한다

 집도 날아가고 애들과 아내도 떠난다. 가끔 막일을 하며 밥값 만 겨우 번다. 그날 번 돈을 술 마시는 데 모두 탕진한다. 심신이 피폐해지고 주위에 만날 사람조차 없어 외로움이 극에 달한다. 외로움과 의욕상실로 자살을 결심한다

 너무 극한 사례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주위에서 실제 흔하게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2014년 통계에 의하면 법원경매 신청이 105천 건을 넘었다. 개인회생도 비슷한 수치인 105천 건에 달하고, 개인파산 신청자도 6만 건 이상이었다. 자영업자 폐업률은 창업한 지 3년 만에 85%에 이른다는 신문보도가 있었다. 너무 흔하게 벌어지는 일이라 무감각해졌다고 보는 게 맞을 듯하다.

 살면서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부채관리 실패는 이토록 엄청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부채관리는 수익관리에 비해 10배나 중요하다고 하는 학자도 있다.

 이제부터 부채관리로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부채를 갚을 수 있는지부터 판단해야 한다. 판단이 애매하거나 변제가 오래 걸린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일은 부채가 부인으로 전염돼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부채는 오로지 한 사람에게만 몰아야 한다. 살아나갈 통로가 한 곳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주요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다.

 1. 부채를 갚을 수 있는지 냉정하게 판단한다
 
2. 부인을 끌어들이지 말아야 한다
 
3. 돈쓸 순위를 정한다. 생활비, 학원비, 관리비, 차량유지비, 휴대폰비, 식대, 건강보험료 같은 급하고 중요한 곳에 쓸 돈을 부인 통장에 모은다. 
 4. 조금이라도 버는 돈은 모두 부인통장으로 모아라. 그리고 철저히 관리하라.
 
5. 독촉이나 추심전화를 모두 차단하라. ‘후스콜, 후후같은 스팸차단 앱이 잘 돼 있다. 이런 전화만 받지 않아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다.
 
6. 술은 마시지 마라. 물론 견디기 힘들 때 조금 마실 수는 있지만 밖에서 한탄하면서 마시지 마라. 들어줄 사람도 없겠지만 계속되면 친구들조차 멀리하게 된다. 정 답답하면 부인과 미래를 대비하며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자리를 갖는 의미에서 하라. 
 
7. 스트레스와 압박감으로 건강이 급격히 나빠지게 된다. 그러므로 매일 바쁘게 뛰어다녀야 한다. 햇볕을 오래 쐬어주며 긍정기운이 온몸에 꽉 차도록 만들어라. 
 
8. 돈이 될 만한 일은 모두 찾아라. 통장에 압류가 들어와 있으므로 부인 앞으로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라. 사업주들은 대개 이런 경험이 한번쯤 있다. 따라서 사소한 배려는 해줄 것이다.
 
9. 도저히 이 위기를 넘기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을 신청하라. 법무사와 변호사를 소개받고 평판이 좋은 곳을 선택하라. 성공률이 높은 곳은 법원에서 알려줄 수도 있다. 무료법률상담을 미리 받으면 선택에 도움이 된다. 인터넷에 어떤 사무실이 잘하는지 알려져 있다. 
 
10. 이런 위기는 반복되는 습성이 있다. 새로운 사회흐름과 경제 소식에 눈을 뜨고 적응할 분야를 찾아 신무기를 개발해야 한다 
 
11. 끊임없는 학습으로 무장하기 위해 인문학 강좌에 참석하라. 새로운 지식과 흐름을 알려줄 것이다. 요즘은 가까운 도서관에서도 훌륭한 강의가 많이 개설되고 있다.

  어떻게든 살아남아 훗날을 기약하기 바란다.

 ◇ 이상윤
 인천출신, (주)삼성전자 계열사 컨설팅, (주)이랜드개발 컨설팅, (주)대명리조트 컨설팅, 인천대 창업보육센터 컨설팅, 중소기업진흥공단 자문위원, 인천경제통상진흥원 컨설턴트, 그외 인천 소재 다수의 중소업체와 법무업인 컨설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