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신항 조기 활성화 지원에 전사 역량 집중
상태바
IPA, 인천신항 조기 활성화 지원에 전사 역량 집중
  • 문종권 기자
  • 승인 2015.04.15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만공사(이하ㆍIPA )가 6월 1일 개장하는 인천신항 운영이 조기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원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 4일 IPA에 따르면, 항만운영 효율과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안들로는 LCL화물(컨테이너 박스 하나를 완전히 채우지 못하는 소량 화물) 장치장 조성, 선사·화주·포워더 대상 마케팅, 대중교통 서비스 확보 노력 등이 있다. 

 인천신항이 아직 배후단지 조성 전이고, 주변에 보세창고도 없어, 신항으로 들어오는 LCL화물이 내항 또는 아암물류1단지 근처까지 추가 이동을 해야만 할 불편을 해소할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IPA는 인천신항 Ⅰ-2단계 우선 매립부지 중 일부에 창고와 야적장을 조성해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인천세관과 협의 중에있다. 

 따라서 신항 인근에서 이용 가능한 화물작업장(남동공동물류센터)을 보세화물 장치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남동공동물류센터는 현재 세관의 특허보세 허가 지정 지역이 아닌 상태여서, IPA는 인천세관, 물류센터 운영사 등과 이 문제를 풀기 위한 방안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신항에 배와 화물을 끌어오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가속화하고 있다.  

 IPA의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이미 세계 2대 해운동맹인 G6 얼라이언스가 인천항과 북미대륙을 잇는 정기 노선서비스에 나서기로 한 상태다.  

 이에 따라 신항이 개장하는 6월부터 6,800TEU급 컨테이너선을 통한 동북아시아-미국 해상운송 서비스가 주 1회 제공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4분기 이후 현재까지 인천항에서 새로 개설된 정기 컨테이너 항로 서비스가 5개 노선에 달하고 있다. 

 IPA는 국내외 포워더, 글로벌 물류기업은 물론 대형 화주기업, 특정 화물 취급사 등을 타깃으로 한 인천신항 홍보 설명회나 인천항 물류환경 설명회, 개별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등 인천신항과 인천항으로 배와 화물을 끌어오기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인천신항에서 일할 근로자들을 위한 서비스 제고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현재 신항 주변으로 시내버스가 운행되고는 있지만 컨테이너터미널 정류소가 없고, 배차간격도 1시간 이상으로 길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IPA는 이와 관련, 인천시에 정류소 설치 및 증차를 검토 요청한 상태로, 추후 종사자가 급증할 경우에는 대중교통 노선의 추가도 시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출입 선박과 화물차량을 위한 도선·예선 및 주유·주차 서비스 개선을 위한 협의, 브로셔·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신항 개장 의미 및 기대효과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 중이라고 덧붙였다. 

IPA 유창근 사장은 “그동안 인천항이 수도권과 중국을 잇는 관문 격 역할을 수행해 왔다면, 앞으로는 신항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항만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신항이 개장과 동시에 안정적인 물동량이 창출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