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체계 개선 필요
상태바
인천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체계 개선 필요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5.02.1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공영제 실시로 공공성 개선됐으나 시민 체감 서비스는 제자리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실시로 운전자 근무여건 및 운행관리의 공공성은 개선됐으나 시민들의 체감 서비스는 그다지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발전연구원은 16일 2011~2013년 28개 평가항목을 분석한 ‘인천 시내버스업체 경영 및 서비스평가 시행효과 분석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를 수행한 교통물류연구실 한종학 연구위원은 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이 기간 중 ‘운전직 체불임금’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고 ‘가동률’과 ‘배차의 정시성’이 향상됐으며 ‘첫차 및 막차 출발시간 미준수’와 ‘운행계획 미준수’ 등은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운수업체의 ‘이자보상비율’, ‘부채비율’, ‘대당 자기자본 증가액’은 50~66%만 개선됐고 ‘공회전 제한장치 장착률’은 10% 미만인데다 ‘대여금’은 오히려 증가했다.

 특히 ‘운전자 기본자세’, ‘운전자 안전운전’, ‘차량정비정도’, ‘차량 청결도’, ‘차량 내외부 정보체계정도’ 등 체감 서비스 항목에 대한 시민 만족도는 60~70점대에 그쳤다.

 한 연구위원은 “버스 준공영제 실시로 운전자 근무여건과 공공성은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으나 실제 시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만족도는 높지 않았다”며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서비스를 끌어올릴 수 있는 새로운 평가지표와 평가방식을 후속 연구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09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매년 재정지원금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지난해 721억 원을 지원했으며 환승지원금 657억 원을 합치면 버스에 투입한 시민세금은 무려 연간 1378억 원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재정부담 해소를 위한 ‘준공영제 운영개선 및 재정절감 TF팀’을 구성하고 지원금 정산 확대, 운수업체 회계감사 실시, 표준운송원가 재산정, 노선체계 개편 등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버스업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